검색어 입력폼

로간과 몰로치의 성장기제론으로 바라 본 한국의 재개발 메커니즘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로간과 몰로치의 성장기제론으로 바라 본 한국의 재개발 메커니즘

목차

1. 서론
2. 문헌조사
1)성장기제론
2)한국의 재개발
3. 이론의 적용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대한민국에서 주택문제 중에 가장 많이 이야기되고 있는 부분은 재개발과 관련된 문제들이다. 백과사전에서는 도시재개발을 시간의 경과에 따라 현대사회에 적응할 수 없는 노후화된 시가지를 전체 도시의 공간구조에 적합하도록 도시환경을 계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사전적 정의를 봤을 때 도시재개발이라는 것은 긍정적인 의미로 해석이 되고 있고, 도시의 성장을 위해서는 필수불가결한 것으로 보여 진다. 그렇지만 우리들은 도시의 재개발에 대한 수많은 언론매체의 보도들을 통해 그것의 문제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듣고 있고, 실제로 도시재개발에 관련된 사람들 사이에 수많은 갈등이 존재한다.
본 리포트에서는 로간과 몰로치가 주장한 성장기제론을 통해, 한국의 재개발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또 재개발로 인한 갈등은 무엇 때문에 생기고 있는지에 대해서 고찰할 것이다. 그리고 성장기제론으로 본 갈등 해결방안도 살펴볼 것이다.

2. 문헌조사
1)성장기제론
성장기제론은 도시가 어떠한 동력에 의해 구조화 되어가는가에 대한 이론을 제시한다. 이 이론은 도시의 장소를 교환가치를 가진 상품으로 생각하는 전제가 밑바탕을 이루고 있다. 도시의 장소를 분석할 때 사용가치와 교환가치의 측면으로 나누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면 도시의 특정장소(예)아파트)가 입주민들에게는 사용가치를 제공하는 집이 되지만, 세를 내놓은 집주인들에게는 교환가치를 제공하는 상품인 것이다.
또한 교환가치의 상승과 사용가치의 증가는 정비례하지 않는다. 교환가치를 높이기 위해 개발이 극심해지면 교통문제 등이 일어나 사용가치가 하락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도시의 공간을 교환가치로 사용하려는 사람들과 사용가치로 사용하려는 사람들 사이에 갈등이 발생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성장기제론에 의한 도시 개발단계를 보자면 첫 번째 순서는 도시의 개발에 밀접한 이해관계가 있는 지역 엘리트의 연합이다. 이를 로간과 몰로치는 성장기제라고 하였다. 지역엘리트의 연합을 통해 도시개발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도시의 개발을 이끄는 지역 엘리트들은 부동산의 개발이 자신의 이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람들로, 부동산에 투자하고 있는 사람들이거나, 부동산을 개발하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지역 엘리트들은 지역개발을 정책적으로 결정하게 될 정치가들을 세력 안으로 규합한다. 정치가를 세력 안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로비나 선거지원을 한다. 이렇게 선출된 정치가는 다른 어떤 정책보다도 도시개발정책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참고 자료

다음뉴스
다음백과사전
네이버백과사전
노량진 5지구 재개발 카페 http://cafe.naver.com/5atx


주택재개발 이후 주민의 정당 지지 성향의 변화, 김희정, 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 2005
생태적 도시를 위한 신도시개발과 재개발, 김영수, 한국지역사회발전학회,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