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예 디자인의 역사적 배경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4,500원

소개글

화예디자인의 정의
화예디자인의 의의
화예 디자인의 역사적 배경
(동양, 서양)

목차

◉화예 디자인의 정의 및 개념
1. 화예 디자인이란?
2. 화예 디자인의 의의

◉화예 디자인의 역사적 배경
<동양>
<서양>

본문내용

◉화예 디자인의 정의 및 개념
1. 화예 디자인이란?
화예(화예, 꽃예술)는 꽃을 비롯한 식물을 주소재로 공간을 연출하는 예술로서 인간의 영감과 조형 능력을 발휘하여 제 2의 자연미를 창작하는 입체예술이다.
특히 화예는 생명을 지닌 소재를 다루는 예술 분야이므로 다른 조형예술에서는 볼 수 없는 미의 세계를 창출하는 차별화된 예술이다.
Design은 라틴어의 데지그나레(Designare)에서 나온 말로서 때, 장소와 경우 또는 목적에 따라서 생각한 것, 표현하고 싶은 것 등을 어떤 형제로 나타내는 행위로 생활 속의 조형 종합예술이다. 꽃에 따른 문화는 자연환경, 역사적 배경, 민족성, 그리고 풍습에 따라 서로 다른 양상의 문화를 낳는다. 유구한 역사 속에 자생적으로 발아되어진 동양의 정신문화는 자연을 사랑하고 자연에 순응하면서 음양의 원리를 의심치 않고 자연의 존엄과 한없이 아름다운 꽃을 예로 승화시켜 화예로써 유현한 정신문화의 자양분으로 이어져 왔다.

2. 화예 디자인의 의의
화훼디자인은 예술의 한 형태로서 삶의 질을 높인다. 화훼디자인은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때로는 삶에 위안을 준다. 그리고 절망적일 때에 꽃을 영감과 희망을 제공한다. 꽃들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영혼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생화는 삶과 생동감의 상징으로서 인생의 행복과 즐거움을 축하하는 수단이 된다. 꽃은 감성적이고 오래 기억되게 하는 사랑스러운 선물이다. 이에 따라 화훼디자인은 디자이너 자신뿐만 아니라 그들이 만든 작품을 감상하는 사람에게도 다양한 형태로 영향을 미친다. 화훼디자인은 인간에게 여러 가지로 유익하다. 잘 디자인된 꽃들이 인간에게 주는 효과와 기능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