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운동역학의 정의 및 역할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운동역학의 정의 및 역할

목차

운동역학의 정의

운동역학의 역할

본문내용

◉운동역학의 정의
운동역학이란 스포츠 현장에서 나타나는 인체 운동을 관찰하여 그 움직임을 설명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스포츠 상황에서 운동역학의 적용을 농구의 슛 동작으로 설명해보자. 우선 어느 정도 높이만큼 점프를 하였고, 이 때 도약 속도는 얼마이며, 공을 놓는 릴리즈 시점은 도약 높이의 어느 위치에서 이루어 졌는가 등 운동의 외형적 결과를 기술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동작이 이루어지기까지 지면을 통해 얼마만큼의 충격량을 얻어야 하며 근육의 작용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관한 연구도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동작이 이루어지기까지 지면을 통해 얼마만큼의 충격량을 얻어야 하며 근육의 작용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관한 연구도 이루어질 수 있다.
운동역학은 연구하는 대상의 움직임 상태에 따라 정역학과 동역학으로 나눌 수 있다. 정역학은 연구 대상이 정적인 상태. 즉, 연구 체계가 받는 모든 힘의 합이 0일 때의 연구이다. 이에 반해 동역학은 모든 힘의 합이 0이 아닌 경우로 항상 가속도가 발생하는 상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체의 균형 모형을 살펴보면, 무게중심에서 아랫방향으로 중력이 작용하고 지면으로부터 반작용력이 작용된다. 이때 이들이 동일 수직선상에 있어야만 힘의 합이 0이 되어 중심을 잡고 균형을 유지하면서 서 있을 수 있다. 만약 이 힘들이 서로 어긋난다면 균형이 깨지게 된다. 전자의 경우를 정역학이라고 하고, 후자의 경우를 동역학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연구하는 내용상으로 분류한다면 운동학과 운동역학으로 분류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