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콜럼버스 항해과정과 아메리카 정복과정 구체적 기술

저작시기 2008.08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스페인 문화와 예술 인터넷 강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콜럼버스(Cristόbal Colόn)의 항해과정
Ⅲ. 아메리카 정복과정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5세기 말부터 ‘발견의 시대’라고 불리는 유럽세계의 팽창이 시작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발견의 시대를 선도한 국가는 스페인과 포르투갈이었고, 라틴 아메리카의 발견은 이 두 국가에 의해 주도된 지리상 발견의 가시적인 결과였다.

스페인이 해외로 눈을 돌린 이유는 세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다. 경제적 요인으로 지중해 무역과 동방무역의 발달로 상업자본주의가 발달, 자원조달과 상품시장을 위한 새로운 시장이 필요하게 되었고, 동방무역으로 부를 증대시키려는 상인 부르주아지의 관심이 절대왕권의 중상주의정책으로 후원되면서 해양발견의 시대를 개막할 수 있었다. 종교적 요인으로 이베리아 반도 내에서 이슬람 세력을 추방하기 위한 재정복(reconquista) 전쟁은 크리스트교 세력을 확장하려는 십자군 정신의 표현이었으며, 이 과정에서 형성된 종교적 열정이 해외팽창으로 연결된 것이다. 즉 양국의 해외 팽창은 이교도들을 개종시켜야한다는 사명감에 바탕을 둔 ‘십자군 정신의 15세기적 실험’이었다. 지리적으로 스페인과 포르투갈은 모두 대서양 연안국가로 다른 유럽국가들에 비해 해양팽창에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었고, 해양적 기질의 국민성도 보유하고 있었다. 또한 14-5세기에 걸쳐 나침반, 지구구체설에 입각한 해도의 작성 등 선진 천문학과 지리학을 수용 발전시켰으며, 원양항해가 가능한 삼각 돛의 범선 카라벨라(caravela)를 개량하는 등 해상팽창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축척했다.

이러한 세 요인들에 정치적 상황도 더해지게 되는데 1482년 카스티야(Castilla)왕국은 카나리아(canaria)군도를 정복함으로써 대서양에서 해외팽창의 교두보를 마련하게 된다. 1492년 톨레도 조약으로 정치적 통일을 이룬 카스티야와 아라곤 왕국이 이베리아 반도에서 이슬람세력의 최후 거점이었던 그라나다 왕국을 정복, 재정복 사업을 마무리하고, 통일국가를 완성하게 된다. 하지만 오랜 국토회복운동으로 국고는 고갈된 상태였고,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 해외팽창과 동방 무역로 개척에서 포르투갈을 앞서기 위해 스페인의 이사벨 여왕은 콜럼버스와 산타페 협정을 체결하고 콜럼버스의 해양탐사를 지원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