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TV광고가 어린이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TV광고가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어린이광고의 개념
2. TV광고와 어린이의 연관성
3. 어린이 소비자가 선호하는 광고요소
4. TV광고와 어린이 소비자의 구매의도
5. TV광고와 어린이 소비자의 구매행동
6. TV광고가 어린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7. TV광고가 어린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효과
8. 선행 연구

Ⅲ.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Ⅳ. 요약 및 결론

Ⅴ. 참고문헌
부 록 (설문지)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현대 사회에서 TV광고는 영향력 있는 사회화 매체의 하나로 구매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중요한 구실을 하며 소비자 욕구를 자극시켜 소비 및 생산 활동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 측면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TV광고는 정보적인 기능보다는 기업과 상품의 존재를 보다 자극적으로 알리기 위한 과장광고나 허위광고, 선정적인 광고 등 TV광고의 부정적인 면이 나타나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TV광고의 경우 다른 광고매체에 비하여 많은 우려를 낳고 있다. 아동은 어릴수록 광고를 그대로 수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가치관이나 판단능력이 확보되지 않은 단계에 있으므로 기업의 자극적이고 독특한 광고로 인해 야기되는 부작용에 노출되기 쉽다. 그러므로 초등학생들이 각종 TV광고에 현혹되지 않고 건전한 구매행동을 할 수 있도록 광고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구매에 대한 소비자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어린이는 경제능력이 없고 상품의 구매량이 어른에 비해 적으나, 자녀수의 감소, 맞벌이 부부의 증가, 출산 기피 확산 등으로 가정에서 어린이의 지위 및 영향력이 향상됨에 따라 어린이가 더 이상 미래의 소비자로 머물지 않고 현재의 중요한 소비자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가치관이나 판단력, 비판능력이 확립되지 못한 지적, 정서적 성장의 초기 단계에 있는 초등학생 시기의 소비 및 용돈 사용은 성인이 되어서도 그대로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며 과소비 및 충동 구매 가능성도 크다(한국사회과학 교육학회,1998)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의 중요한 소비자인 어린이들의 TV광고에 대한 의식 및 수용태도, 광고 상품의 구매 성향, 소비현황 등을 분석하여 어린이들이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할 수 있도록 소비자 역할 수행능력을 개발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기초자료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 자료

양정도 <텔레비전 광고가 어린이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은숙 < TV광고가 어린이의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영나 < TV광고가 어린이의 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장혜정 < 어린이와 TV광고의 영향에 관한 연구 >

이규평 < TV광고가 초등학생의 구매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