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야구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향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프로야구의 현재 문제점 및 개선점
총 활성화 방향 (사진 쪽수 포함)

목차

1. 연봉조정 및 수당 관련
1)최저 연봉
2)감액제도
2. 룰 5 드래프트 도입
3. 일방적 트레이드 금지
4. 2군 경기시간 조정
5. 상벌 위원회 구성
6.대리인 제도
7.비 활동기간의 준수
8. 다른 나라에 비해 월등히 작은 시장
9. 프로야구팀의 전용구장 건축
10. 유망주와 FA로 인한 스타플레이어의 해외진출
11. 국민들의 ‘볼 권리와 알 권리’를 빼앗는 중계권 공방
12 선수들의 프로의식과 관중문화발전의 필요성

본문내용

2006 WBC 4강신화, 2008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의 쾌거와 2009 WBC 준우승의 값진 결과를 얻어낸 한국 프로야구. 분명 저력과 근성 그리고 실력을 두루 갖춘 한국 프로야구의 부산물이지만 그 이면에는 아직도 한국 프로야구가 풀어야 할 숙제들이 많다. 최근 국제대회에서 일궈낸 호성적으로 인해 야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지만 아직도 부족한 점은 많이 있다는 것이 안타깝게 느껴지기에 프로야구의 대중화에 앞서 위에서 언급한 숙제들을 분석해 본다.

1. 연봉조정 및 수당 관련
1)최저 연봉
현재 최저 연봉이 2천 4백만원이다. 이것도 2천만원에서 개정되었으나, 선수들의 평균 선수활동연한을 감안해도 지나치게 낮은 금액이다.
활성화 방향(*이하 활성화 방향은 ☞로 표시)
☞ 무작위가 아니고 고졸 출신 대졸 출신 선수 등급을 나눠 고졸 선수; 2천 4백만원
대졸선수; 2천 7백만원으로 상향 조정한다.
2)감액제도
-현재 1군 등록 말소시 연봉감액을 한다. 이걸 단순 적용하면 문제점이 발생한다.
☞연봉 3억 이상의 1군 등록선수가 1군 등록 말소 시 3억의 초과분에 한해 50%감액 조건으로 상향 조정 되어야 한다.
-연봉 감액 제도 폐지로 인해 구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자인 선수계약의 안정성을 침해하며 악용될 소지가 많다.
☞연봉 감액 제도를 복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사전 통보하여 선수가 동의하지 않을 경우 자유계약선수로 공시하도록 한다.
3)연봉조정위원회는 총재가 따로 구성한다. 이러므로 위원회 구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이 없고, 그 실효성에 대해서도 확실하지 않다.
☞조정위원회 구성은 선수협회가 참여하는 것을 의무화 하여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