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연장 공간 분석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4.1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0원

소개글

고대,중세,르네상스,근대,현대 의 무대공간 유형 분석

목차

- 고대의 무대 공간
- 중세의 무대 공간
- 르네상스 무대 공간
- 근대 무대 공간의 분석
- 시대별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 시대별 공연자와 관객의 관계 변화
- 현대 공연장 공간의 특성

본문내용

- 고대의 무대 공간
로마 극장 무대 건물의 정면인 스케네 프론스는 원주, 벽감, 주랑, 조삼으로 장식되었고 종종 칠해졌거나 도금되어 있어서 그림 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적용하였다. 무대는 지붕으로 덮여서 음향이 개선되었고 정교한 스케네 프론스를 보호하였다. 초기 영구적인 극장의 대부분은 정면이 평평하고 색칠이 되었으나 서기 2세기 이후에는 조상 들을 두기 위해 벽이 움푹 들어간 것이 일반적이었고 그로 인해 문의 입구와 받침이 깊게 되었다. 후의 이러한 배치는 무대 뒤의 공간을 줄여버려 복도 정도의 공간만 남게 되었다.
(중 략)

- 현대 공연장 공간의 특성
무대와의 거리를 최소화 하여 관객이 공연자의 의사전달을 자연스럽게 교환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무대와 객석과의 거리를 좁히는 보편적인 방법은 고대 그리스시대나 로마시대처럼 부채꼴 형태의 객석과 바닥의 경사도를 높이는 것이다.
공연장의 기능과 규모면에서는 과거 그리스시대의 극장은 연극을 목적으로 하였고 로마극장은 연극과 다양한 공연을, 중세에는 연극을 중심으로 공연이 이루어 졌으며, 르네상스 극장은 연극, 오페라, 코미디 등을 목적으로 하였고, 근대에는 연극, 오페라, 뮤지컬 등을 공연하였으며, 현대 공연장에서는 더 다양한 장르의 다목적 기능이 공연장에 요구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