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DHD의긍정적인 면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10.04.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흔히 ADHD인 사람들을 사회부적응자로 평한다. 하지만 ADHD는 일반인이 가지지못한것을 가지고 있다.

목차

사냥꾼 이야기
우리 아이들을 새롭게 보자
산만성
충동성

본문내용

산만성
산만성을 좀 더 정확히 표현한다면 훑어보는 특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오랜 시간 선생님의 강의에만 정신을 집중하는 대신 창 밖에서 잔디를 깎는 인부에게도 관심을 기울인다. 선생님의 설명에 주의를 기울이기보다는 천장을 기어가는 벌레나, 종이를 씹어 뱉어 뭉쳐서는 다른 친구에게 던지려고 하는 친구를 더 열심히 쳐다본다.
원시 인류에게는 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능력이었을 가능성이 크다. 사냥에 나선 원시인이 끝없이 주위를 살피는 능력이 없다면 여러모로 불리했을 것이다. 어떤 짐승 발자국을 발견하고는 그것을 들여다보고 판단하는 데에만 너무 오래 주의를 기울이는 바람에 주위의 미세한 움직임을 눈치 채지 못한다면 점심거리가 될 토끼를 보지 못해 굶을 수도 있고, 호랑이나 곰에게 잡아먹힐 수도 있다.
그러나 농경시대에는 계절은 주기적으로 변하는데 이상 기후만 아니라면 그리고 가물지만 않는다면 뿌린 씨는 마땅히 싹을 내고 자라기 때문에 작물을 돌보는 일이 중요했지, 숲 속을 배회하며 미세한 움직임들을 감지하느라고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었다. 다른 것에 신경 쓰지 않고 당장 눈앞의 할 일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충동성
즉흥적 결정 또는 빠른 결정이라고 할 수 있다. 원시 시대의 사냥꾼에게 충동성은 큰 장점이었다. 순간적으로 결정을 하도록 하고, 이전에 겪어보지 않은 새로운 것을 알아보려는 의지를 갖게 했기 때문이다. 에디슨은 세계를 변화시킨 자신의 발명품들을 사냥할 때 자신의 산만성과 충동성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인내심의 부족이라고 할 수 있다. 원시 시대의 농사꾼에게 인내심 부족과 충동성은 재앙을 초래하는 특질이었다.

위험추구성
강도 높은 자극을 추구하는 다루기 힘든 성향 이라고 설명. 위험과 강도 높은 자극의 추구는 원시 사냥꾼 사회에서는 필수적이었을 것이다. 원시인들에게는 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자질이었다가 이제 현대인에게는 희미하게 밖에 남지 않은 유전적 행동 특질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