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스파냐의 신대륙정책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4.1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10페이지입니다. 참고자료는 서양근대사 대서양문명사 대항해시대 스페인제국사등입니다. 내용 아주 좋습니다. 신대륙탐험의 동기와 과정, 정복과정, 정책순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에스파냐의 해상 팽창
1. 대서양 횡단의 동력
2.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
Ⅲ. 에스파냐의 신대륙 정책
1. 정복
1)아스텍의 정복
2)잉카의 정복
2. 정주
3. 식민지 교역
Ⅳ. 꼬리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근대 초까지 힘의 무게중심은 중국과 인도를 비롯한 유라시아대륙 동쪽에 있었다. 부와 인구 면에서 세계최대였던 중국, 그리고 이에 버금가는 인도가 있는 아시아가 유럽을 압도하고 있었다. 특히, 인도양은 유라시아 해상 교역의 중심무대였다. 인도와 중국, 동남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그리고 중동을 통해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유럽까지, 인도양을 중심으로 교역이 행해졌다. 15세기 초 명조 정화의 원정은 중국이 막강한 해상세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곧 이러한 가능성은 명이 해상활동을 포기하고 쇄국을 하는 바람에 좌절되고 만다. 이어서 유럽의 선박들이 아시아의 바다에 나타나는데, 문제는 앞서 언급했듯이 이 시기 중국은 바다에서 후퇴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이는 힘의 무게중심이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옮겨가는 세계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계기였다.
어쨌든 15세기 이후 유럽과 아시아의 해상 팽창으로 인하여 세계 각 지역들은 서로 연결되었다. 그동안 대륙별로 고립되어 진행되던 역사의 흐름은 상호 영향을 주고받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팽창은 세계사의 흐름을 수평적으로 확대시킬 뿐만 아니라 수직적인 위계질서를 낳는다. 세계는 새로운 구조, 새로운 질서, 새로운 불평등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그 중유럽의 팽창에 선두적인 역할을 한 에스파냐는 아메리카대륙을 지배하면서 한때 문자 그대로 해가지지 않는 제국을 건설했을 만큼 강력한 힘을 가졌었다. 지금부터 근대 초-적어도 대서양세계에서는- 에스파냐적 표준을 낳은 에스파냐의 신대륙발견과정과 에스파냐의 신대륙에 대한 정책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에스파냐의 해상 팽창

1. 대서양 횡단의 동력
신대륙은 중국을 포함하는 태평양 세계가 아닌 유럽을 포괄하는 대서양 세계에 먼저 편입되었다. 특히 이베리아 반도의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는 세계팽창의 뇌관 역할을 했다. 인도로 향하고자 했던 그들의 욕망은 포르투갈에서는 아프리카 남단을 돌아 인도로 가는 항로를 개척하게 했으며, 에스파냐에서는 대서양을 횡단하여 인도로 가는 항로를 개척하게끔 했다.

참고 자료

『서양사개론』, 민석홍, 삼영사, 2008
『대항해시대』, 주경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스페인제국사』, 존 H. 엘리엇, 김원중 옮김, 까치, 2000
『대서양문명사』, 김명섭, 한길사, 2003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