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심정맥관과 케모포트의 간호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중심정맥관과 케모포트의 정의 및 간호에 대해 요약, 정리

목차

1. 중심정맥관 이란?
2. 중심정맥관 관리의 일반적 원칙
3. 중심정맥관의 종류
4.중심정맥관의 간호(관리)

<chemo-port 관리>
★케모포트(Chemo-port)란?
(1)관리 및 유지
(2)케모포트 바늘(Non-coring Needle)
(3)드레싱 및 케모포트 바늘 교환
(4)소독방법
(5)합병증
(6)주의사항

본문내용

1. 중심정맥관 이란?
중심정맥카테터(Central Venous Catheter)란 정맥을 통하여 중심정맥에 삽입되는 관의 일종으로, 한번 카테터가 삽입된 후 그 기능이 잘 유지되면, 매번 치료시 정맥주사를 위한 별도의 혈관확보가 필요없게 되므로, 항암치료 등 반복해서 정맥주사가 필요한 환자의 치료에 유용하다. 중심정맥카테터는 항암제, 항생제, 혈액성분 등의 정맥주사뿐만 아니라, 종합비경구영양법 (TPN), 혈액채취에 이용할 수 있다. 

2. 중심정맥관 관리의 일반적 원칙
①중심정맥관의 사용을 가능한 줄일 수 있도록 계획 하에 처치를 수행한다.
②모든 처치는 반드시 무균적 방법을 따라 시행한다.
③중심정맥관합병증의 증상 및 징후(통증, 발적, 부종, 경결, 압통, 발열, 오한, 수액 주입이나 채혈의 어려움, 카테터 외부 길이의 변화)를 매 처치 시마다 관찰한다.
④중심정맥관 합병증의 발생 여부를 관찰하여 그 결과를 각 근무조마다 간호기록지에 기록하고, 합병증 발생 시 증상, 처치 내용, 처치의 결과 등을 자세히 기록한다.
⑤드레싱은 필름드레싱 (Tegaderm, IV 3000등)을 우선으로 하고, 경우에 따라 멸균 거즈 또는 Mepore를 적용한다. 삽입 직후에도 출혈이 없으면 필름드레싱을 적용한다.
⑥카테터 막힘을 예방하기 위해 수혈이나 채혈 후, 그리고 침전물 발생가능성이 있는 약제를 투여한 후에는 반드시 10ml-20ml의 생리 식염수를 주입한다.
⑦약물 주입 시 압력에 의한 카테터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3ml이하 주사기는 사용하지 않는다.
⑧카테터 캡을 열기 전에 항상 클램프가 잠겨있는 지 확인한다.
(절대로 클램프와 캡이 모두 열려진 상태로 공기 중에 노출되지 않게 한다.)
⑨클램프는 항상 클램프 보호대 안에서만 사용하고, 잠금 위치를 조금씩 바꿔 클램프에 의한 카테터의 손상을 예방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