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찰관의 수가 범죄발생에 끼치는 영향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4.1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경찰관의 수가 범죄발생에 끼치는 영향

목차

Ⅰ.문제제기 Ⅳ.분석결과
1.경찰관숫자와
Ⅱ.문헌검토 범죄발생건수와의 관계
1.경험적연구 2.경찰관 1인당
인구수와 범죄율
Ⅲ.연구 설계
1.연구모형 Ⅴ.결론
2.분석방법
3.자료수집

본문내용

Ⅰ.문제제기

범죄발생양상에 있어서 경찰관의 숫자가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경찰의 최우선적인 임무는 경찰존재 가시성의 강화,예방적 안전조치,위하와 사건해결 을 통한 범죄의 진압 및 수사,예방(억제,저지)이다. 이러한 임무를 수행할려고 한다면 많은 경찰인력이 필요 하다고 생각되는데 ‘과연 경찰수가 범죄에 끼치는 영향이 얼마 나 되는가’를 밝혀내는게 이 연구의 목적이다.

Ⅱ.문헌검토
1.경험적 연구
캐나다 몬트리얼에서 상황발생시 투입가능한 경찰관들이 하루동안 존재하지 않아 극심한 사회질서 혼란 상태가 야기된 역사적 사건이 실제로 있었다.
몬트리얼에서 근무하던 경찰관들이 토론토에서 근무하는 경찰관들과 같은 수준의 임금 지급을 요구하기 위한 데모에 참가하였다. 약 3,700여명의 몬트리얼 경찰관들이 참가한 데모는 1969년 10월 7일 오전 8시부터 시작되었다.
대부분의 경찰관들은 하루종일 계속된 집회에 참석하고자 Paul Arena에 집결하였다. 바로 이날 폭동과 화재와 약탈행위가 일어났다. 몬트리얼 일부 지역에서는 깨어진 유리조각들이 산더미처럼 쌓였다. 거의 모든 길거리를 따라 약탈당한 점포들과 불에 타는 자동차들이 있었다. 23건의 총기를 든 강도사건이 발생하였으며,그 가운데 10건은 은행강도 사건이었다. 시내의 마을금고,은행이 있는 곳에서는 무장한 괴한들이 28,000달러나 강탈했다. 기관단총으로 무장한 4명의 괴한들이 금융가를 강탈했다. 화염병이 투척되었으며 버스와 자동차들이 불길에 휩싸였다. 종업원들은 권총과 기관단총으로 무장한 채 폭도들과 군중들에게 화염을 내뿜었다.
길거리를 따라 약 2,000,000달러가 든다고 유리전문가들이 추산할 정도로 손해는 엄청났다. 화재,파괴와 절도행위에 의한 모든 손해는 수 백만 달러에 달한다고 평가 했다.경찰에 의한 통제와 제한이 결손됨으로써 법과 질서는 완전히 파괴되었다.
사람들은 종종 경찰에 의한 범죄예방 효과를 측정하기가 매우 힘들다고 한다. 그 런데 몬트리얼은 하루 동안에 하나의 가능성-경찰력이 존재하지 않았을 때 나타 나는 무정부적 상태를 확실히 측정하고 확인할 수 있는-을 가질수 있었다.

참고 자료

1.범죄예방론-2001-좋은세상-임준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