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 시각장애 대상자를 위한 재활간호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10.04.1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성인 시각장애 대상자를 위한 재활간호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서론
이 보고서에서는 시각장애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 시각장애를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들 중에서 특히 반맹증환자와 당뇨성 망막증에 대한 재활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이에 더불어 시력의 회복을 위한 시력강화 훈련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시각장애 대상 및 가족에 대한 교육에 더불어 최근에 실명한 환자를 위한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총체적인 시각장애 대상자의 재활에 대해서 알아보게 될 것이다.
2.본론
1) 시각장애를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
- 외상, 녹내장, 백내장, 당뇨성 망막증, 망막박리, 다발성 경화증, 반맹증 등
⑴ 반맹증
일반적 원인은 뇌혈관 장애, 외상, 종양과 같은 뇌손상이다.
① 동측성 : 한 눈은 측부위에, 다른 눈은 코측 부위의 시야를 상실한다.
- 많은 사람들이 결손을 지적해줄 때까지 자신의 상태를 모른다.
예)오른쪽 뇌 병소 : 오른쪽 눈의 코측 부위와 왼쪽 눈의 측 부위의 시야가 상실되는 좌측 동측성 반맹증 /우측 동측성 반맹증인 경우는 보고 있는 단어의 앞에있는 단어나 문자를 볼 수 없기때문에 읽을 때 더욱 심한 시각장애가 나타난다.
② 양측성 : 흔히 진행이 느린 종양에 의하여 나타난다.
- 시력이 20/100 이상이면 커다란 문제가 되지 않는다.
③ 체위성 : 한 눈만 침범하고 대개 혈관의 차단으로 일어난다.
- 흔히 아래 부분의 시야에 영향을 주며 양측성 반맹증보다 더 심각한 장애.

<중 략>

-물건을 안전하게 조작하고 온도를 구별하도록 돕는다.
-식사하는 행동이 숙달되면 프라이버시를 보장해 주고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제공한다.
-음식 접시를 시계방향과 같이 보도록 가르친다. 이것은 음식의 위치나 물건의 위치를 말할 때 유용하다.
-걷는 것을 도울 때는 실명한 자보다 반 발자국 정도 앞에 걷고 안내자의 팔꿈치를 잡도록 일러둔다. 안내자의 움직임으로 실명한 자에게 인도 가장자리, 모퉁이, 그리고 멈춤에 대하여 알게 해준다.
3.결론
지금까지 시각손상 환자중에서도 반맹증과 당뇨성 고혈압환자의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았 고, 더불어 시각장애를 갖게된 환자의 실생활에서의 간호관리와 시력회복을 위한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여러 가지 지침이 있고, 운동방법이 있지만 시각장애 환자의 재활에서는 환자와의 의사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눈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대화를 통해 대상의 위치를 파악하여야 하므로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우리는 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과 간호관리의 여러 지침을 인식함으로써 시각장애 환자를 대할 때 좀더 전문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상자가 재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1.재활의 이론과 실제/서문자외 4명/서울대학교 출판부/2000
2.재활의학/오정희/대학서림/1986
3.http://healthcare.joins.com/info/info_encyclopedia_article.asp?ecIDX=295
4.http://www.eyeclean.co.kr/program.as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