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5학년 수학 세안 5.도형의 대칭 4차시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4.14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5학년 수학 세안 5.도형의 대칭 4차시입니다.
우수한 성적 받았습니다.

목차

1. 단 원 : 5. 도형의 대칭
2. 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

나. 학생관

다. 사회관

라. 지도관

3. 단원의 목표
4. 학습의 계통 및 관련

5. 지도 계획

6. 평가 계획(관점)

7. 학생 실태 및 지도 대책

8. 지도의 실제

본문내용

1. 단 원 : 5. 도형의 대칭
2. 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
3-가 단계에서는 평면도형에서 공간 감각 기르기를 공부했고, 3-나 단계에서는 거울을 통한 공간 감각 기르기를 공부했다. 또, 4-가와 4-나 단계에서는 삼각형과 여러 가지 사각형, 수직과 평행, 다각형과 정다각형을 공부했다.
이 단원은 위에서 공부한 것을 종합적으로 이용하여 더욱 발전시킴으로써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의의를 둔다. 일상생활에서 사물이나 자연의 모양을 살펴보면, 대칭이 되는 무늬가 무척 많다. 이러한 모양은 어떻게 이동이 되었는지, 각 모양의 특징은 무엇인지, 이 단원을 학습함으로써 더욱더 광범위한 특징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학생 스스로 문제를 찾아 해결해 나감으로써, 주어진 환경을 해석하여 이용할 수 있는 기틀이 제공되는 것이다. 본 단원은 학생이 대칭의 개념과 그에 따르는 특징들을 충분히 숙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나. 학생관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에 따르면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단계에 속한다. 이 단계의 아동은 논리적 사고가 어느 정도 가능하며, 점차 추상적인 대상을 포함한 사고를 할 수 있다. 도형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여러 가지 모양을 구체화 시켜놓은 일종의 상징적인 기호이다. 따라서 이런 기호를 다루고, 어떠한 원리를 지니는지 이해를 함으로써 실생활에 효과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동마다 인지발달의 정도가 다르므로 상징적인 기호를 사용하는 학습을 강행할 수는 없다.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목적이 몇몇의 잘하는 특정 아동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실에 있는 모든 아이들의 지적 발달에 있으므로 처음에는 아이들이 직접 조작해볼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을 제시해주고 그에 대한 원리를 발견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다. 사회관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은 평면의 이차원 공간이 아닌 입체적인 삼차원 공간이다. 주위를 둘러보면 수많은 도형이 존재하고 있고, 그것이 대칭이 되어 있는 경우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파악하고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을 공간지각능력이라고 한다. 공간지각능력이 정신능력의 전부는 아니지만 실제 생활을 하는데 필수적인 능력이라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아동은 본 단원의 학습 내용을 통해 상징적

참고 자료

∙권성룡 외 11. 수학의 힘을 길러주자. 경문사. 2006.
∙강문봉 외 18. 초등 수학 학습지도의 이해. 양서원. 1999.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수학과 교사용 지도서(5-나). 서울: 천재교육(주).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