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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과 건강 레포트-방송통신대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0.04.1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방송통신대- 생활과건강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운동의 기본원리
2. 운동의 종류
3. 운동의 강도
4. 운동지속시간

본문내용

운동은 건강증진을 위한 생활양식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동시에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건강운동을 실천하기 위한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나에게 알맞은 방법을 적용해서 실시하겠다.

1. 운동의 기본원리
- 지속적인 건강증진에 더욱 효과적인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원칙을 적용하여 실시하는 것이 좋다.

① 과부하의 원리
- 신체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발휘되는 기능수준 이상으로 자극을 주어야 한다.
☞ 가벼운 무게를 이용한 근력운동은 그 효과가 매우 미약한수준에 그친다.

② 점진성의 원리
- 상해를 최대한 예방하면서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 점진적으로 운동 강도를 높인다.
☞ 자신의 체력정도에 따라서 적절하게 운동강도를 맞추어 실시한다.

③ 반복성의 원리
- 운동은 정기적으로 반복시행되어야 효과를 얻을수 있다.
☞ 늘 계획적이고 규칙적이며 반복적으로 운동이 지속되어야 한다.

④ 개별성의 원리
- 각자의 체력, 건강상태, 흥미 등의 조건을 고려하여 운동을 선택해야 한다.
☞ 각자 자기가 좋아하는 운동을 가장 알맞은 방법과 처방에 따라 시행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참고 자료

1. 전국임상건강운동학과교수협의회, 운동검사․운동처방지침, 한미의학, 2007.
2. 생활과 건강, knou press, 2008, p.130~ p.138
3. 운동과 건강, 태근문화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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