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류와 텔레비전 드라마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10.04.14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류와 텔레비전 드라마

목차

1. 머리말
2. 한국 사회의 한류에 대한 담론
3. 한류와 텔레비전 드라마의 국제 유통
4. 동아시아의 문화적 요인과 한류
5. 동아시아 환경의 변화
6. 텔레비전 드라마의 형식과 내용
7. 한류의 영향과 텔레비전 드라마 제작 환경
8. 결론

본문내용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동아시아에서 새로운 지역적 대중문화의 흐름을 형성하며 ‘한류’라는 말을 탄생시켰다. 과거 국제 영상물 유통 시장은 미국의 영상물이 주도했으나 이제 한국의 안방에서 소비되는 텔레비전 드라마가 국가 경계선을 넘어 아시아로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그만큼 텔레비전 드라마의 소비나 그에 대한 인식의 범위가 국가 경계선과 틀을 벗어날 뿐만 아니라 역할 또한 복잡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전통적으로 대중문화의 수입국에 머물렀던 한국의 대중문화가 타 국민에 의해 인정받는다는 것 자체가 국내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국제 영상물 유통에 대한 오랜 논의에 변화를 가져온다는 점에서 새로운 의미를 지닌다.


정부 주도하에 한류 현상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확대시키려는 움직임까지 나타나면서 과연 한류는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은 더 이상 무의미하게 되었다. 나아가 한국의 텔레비전 스타들에 열광하는 해외 수용자들의 모습을 보면서 과연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뭐길래 과거의 국제 영상물 유통 질서와 달리 열풍이라 불릴 정도의 새로운 국제 영상물 유통 현상을 낳게 되었을까라는 질문을 떠올리게 된다. 외부의 현상에 지나지 않던 한류라는 뜨거운 바람의 영향으로 텔레비전 드라마의 위치는 국내에서 더욱 공고해졌으며, 방송사들은 텔레비전 드라마를 통해 더욱 경쟁하게 되었고, 시청자들은 어느 때보다도 대규모 제작비가 투입된 드라마를 쉽게 접하게 되었다. 국내 텔레비전 드라마에 대한 시각이나 지형의 변화가 해외시장이나 해외에서 활동하는 스타들과 긴밀하게 관계되면서 ‘한류’는 더 이상 국외적인 현상이 아니라 사회 내적인 현상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