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도소 내의 인권문제와 해결방안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4.1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교도소 내의 인권문제와 해결방안

목차

Ⅰ. 서론
Ⅱ. 교정의 목적과 수형자의 지위
Ⅲ. 재소자 인권과 인권문제의 원인
1. 재소자의 인권
2. 인권문제의 원인
Ⅳ. 교도소의 실태 및 구체적 사례 적용
1. 우리나라 교도소의 실태
2. 구체적 사례 적용
Ⅴ. 우리나라와 각국 행형의 비교
1. 한국과 미국 행형에 있어서 수형자의 지위
① 대한민국 행형에 있어서 수형자의 지위
② 미국 행형에 있어서 수형자의 지위
2. 핀란드와 미국의 선진 교도 시스템
① 핀란드 - 개방 교도소 프로그램
② 미국 - IFI 교정 시스템
Ⅵ. 인권보장을 위한 개선 방안
Ⅶ.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서론

법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고, 그 권리 가운데 가장 보편적이고 그 토대가 되는 것이 인권이다. 교도소는 수형자를 교화시켜 재사회화를 앞당기는 데 기여하는 곳이다. 현대 교정처우의 방향은 수형자의 사회복귀를 위한 ‘처우의 개별화’라는 말로 특정지을 수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처우의 개별화라는 관점에서 수형자의 분류처우 및 누진처우를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수형자의 사회복귀를 위한 ‘처우의 개별화’라는 각종 교정처우제도가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이유 중의 하나는 수형자의 고유한 인격을 무시하고 수형자를 교정의 주체가 아닌 객체로 인정하기 때문이라 본다. 또한, 사회에서 격리된 교도소는 수형자들이 권리의 제약을 가장 크게 받는 인권의 사각지대로써 수형자의 인권의 한계를 가져옴과 더불어 범죄인을 사회에서 격리시키는 기능만을 할 뿐, 재소자들에 대한 실효성 있는 사회적응 시스템을 마련하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이고 교도소 내의 보이지 않는 각종 인권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와 같이 교도소는 교정현장이라는 복합적인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수형자의 권리와 인권에 대한 아주 복잡하고 민감한 성격의 문제를 지닌다. 최근 교도소에서는 인권문제가 자주 지적되면서 교정이 시대적 추세에 역행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우선 교정의 정의를 살펴보고 현 우리나라의 교도소 인권 실태와 그에 따른 해결방안 등, 각 나라 교정의 비교를 통해 수형자의 사회복귀를 위하여 수형자를 어떻게 처우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가라는 관점에서 교도소 내의 수형자의 인권보장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교정의 목적과 수형자의 지위

수형자란 자유형을 집행하기 위하여 교정시설에 구치되어 있는 자를 의미하며, 이 수형자를 개선․교화하여 사회에 복귀시킴으로써 재범을 방지하고 범죄로부터 사회를 보호하고자 하는 것이 행형의 기본적 입장이다. 수형자는 교정의 주체로써, 수형자를 교정의 객체로 보아선 안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