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피부감각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0.04.1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피붑감각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Introduction
1) 중추신경계 central nervous system, CNS
2) 말초신경계 peripheral nervous system, PNS
2 중추신경계 CNS
1) 뇌 brain

본문내용

피부를 비롯한 구강(口腔)·비강(鼻腔)·각막(角膜) 등 신체 내부와 외계와의 경계를 이루는 부위에 있는 감각수용기에 의해 일어나는 감각의 총칭으로 촉각(觸覺)·온각(溫覺)·냉각(冷覺)·통각(痛覺) 등 4종의 단순감각으로 나누어진다.

촉각(觸覺)·온각(溫覺)·냉각(冷覺)·통각(痛覺) 등 4종의 단순감각으로 나누어진다. 촉각수용기로는 메르켈의 촉판(觸板)·마이스너 소체·파치니 소체·모근종말(毛根終末) 등이 있다. 온각 수용기로는 라피니 소체, 냉각수용기로는 크라우제 소체 등이 있는데 확실하게 증명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현미경에 의한 관찰만으로는 어떤 수용기인지 알기 어려울 때가 많다. 통각수용기는 유수신경섬유가 수초(髓鞘)를 소실한 자유신경 종말이다. 이들 수용기는 피부의 표면에 점(點)으로 분포되어 있는데, 이것을 감각점이라고 한다. 그 수는 1cm2당 촉점은 25, 온점은 0∼3, 냉점은 6∼23, 통점은 100∼200이다. 촉각 중에서 비교적 깊은 곳에 있는 수용기에 의하는 것을 압각이라고 한다.
피부에 근접하는 2점을 컴퍼스로 동시에 접촉할 때 만일 2점이 매우 가까우면 1점이 자극되는 것과 같이 느낀다. 2점 사이의 거리를 점차 넓혀가다가 비로소 2점을 느끼게 되는 거리를 2점역치(二點閾値)라고 한다. 손끝이나 입술은 2점역치가 작으며, 촉각의 신경지배가 빽빽하지만, 몸체 ·상완(上脘) ·대퇴(大腿)는 2점역치가 크다. 온도감각에는 온각과 냉각이 있으며 각기 수용기를 달리한다. 온도의 절대값보다도 온도변화가 자극이 된다. 즉, 온각수용기는 온도상승에 반응하며 냉각수용기는 온도강하에 반응한다. 따라서 똑같은 온도의 물에 손을 담글 경우 미리 손을 차게 하여 피부의 온도를 낮추어 놓으면 온도상승에 의해 온각이 일어나는데, 미리 따뜻하게 하면 온도강하에 따라 냉각이 일어난다.

촉각(觸覺)·온각(溫覺)·냉각(冷覺)·통각(痛覺) 등 4종의 단순감각으로 나누어진다. 촉각수용기로는 메르켈의 촉판(觸板)·마이스너 소체·파치니 소체·모근종말(毛根終末) 등이 있다. 온각 수용기로는 라피니 소체,

참고 자료

최현. 인체 생리학. 수문사. 1997. pp 28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