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휴대폰에 사용하는 전자파의 특성 및 각국 현황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4.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휴대폰에 사용하는 전자파의 특성 및 각국 현황

목차

1. 전자파란 무엇인가?

2. 전자기파의 분류

3. 휴대폰에 사용하는 전자파

4. 휴대폰에 사용하는 전자파 특성

5. 전자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6. 세계 각 국에서 휴대폰에 사용하는 주파수

본문내용

1. 전자파란 무엇인가?

전자파란 전기 및 자기의 흐름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전자기 에너지로 전계(電界)와 자계(磁界)가 서로 공존하며 공간속을 진동하여 전파하는 파동(波動)을 말한다. 즉 고요한 수면에 돌을 던지면 물결이 퍼져나가는 것과 같은 것이며, 그 세기는 발생지점에서 멀어질수록 급격히 약해진다. 전계와 자계를 합해 전자계라 부르며 전자파의 세기를 일반적으로 말하는 경우에는 전자계중자계의 세기를 말하는 경우가 많다. 전원이 사용되는 모든 전기전자 제품은 전자파를 방출하고, 방출되는 전자파의 세기는 사용하는 전원의 전압과 전류의 세기에 비례한다. 전자파는 전기와 자기로 나누어지는데 전기와 자기는 서로 성질은 다르지만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결합 되어 있으며 생체에 영향을 주는 것은 전기보다는 자기에 의한 효과가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기는 모든 전도성 물체에 의해 쉽게 차폐되지만 자기는 거의 모든 물체를 쉽게 통과하기 때문에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기기에는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여러 종류의 전자파 가운데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극저주파(ELF), 초저주파(VLF), 라디오파(RF), 마이크로파(MW)로 알려지고 있다.


2. 전자기파의 분류

► 라디오파
► 마이크로파
► 적외선
► 가시광선
► 자외선
► X선
► 감마선






3. 휴대폰에 사용하는 전자파

직업적 이유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휴대폰은 없어서는 안 될 물건이 됐다. 우리나라에서는 약 3500만 이상의 인구가 3개 회사의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휴대폰의 전파를 중계하는 기지국의 수도 2만3000개에 이르고 있다. 휴대폰에서 사용하는 주파수는 800~1800㎒의 라디오파이다.
휴대폰에 의한 전자파는 휴대폰 사용자와 기지국 주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다. 휴대폰은 위치 추적을 위해 기지국에서 신호를 보낼 때와 통화를 할 때 라디오파를 발생시키고, 기지국 주변에서는 신호를 보낼 때마다 지속적으로 라디오파를 발생시키고 있다.
일반 휴대 전화는 주파수 대역이 800MHz인데 비해 PCS는 1.7∼1.8GHz의 높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한다. 높은 주파수 대역으로 통신을 할 경우 송수신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이 많아져 움직이는 화상까지도 주고 받을 수 있다. 또 작은 전력으로도 통화가 가능하다. 그렇지만 전파의 도달 거리가 짧고 투과성이 낮아 건물, 산악 지역 등의 지형적인 영향을 받는 단점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