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각국의 식생활 특성 및 비만발생과의 관련성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4 한글파일한글 (hwp) | 32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각국의 식생활 특성 및 비만발생과의 관련성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한국
2. 중국
3. 일본
4. 멕시코
5. 인도
6. 독일
7. 미국
8. 뉴질랜드
9. 프랑스
10. 각종 통계자료들
11. 아시아지역의 비만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인간이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필수불가결한 3요소로서 의식주를 들 수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 음식물이다. 의복주거환경 및 기타의 여건은 적합치 못하더라도 어느 정도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으나, 음식물은 생명유지의 기본이 되는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매일 매일 필요하고 그 내용이 적절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음식물을 얻기 위하여 인간은 잉태되면서 부터 부단히 노력해 왔으며, 식생활은 원초적이고 필수적인 조건으로써 인류의 문화를 규정하여 왔으므로 식생활과 관련한 역사는 문화사의 한가닥으로 다루어져 왔다. 또한 자연적인 환경과 생활관습이 다른 각 민족은 독특한 식생활의 문화양식을 발전시켜 왔다.

한편 한 나라의 식생활은 수 천년 동안 그들이 처한 환경에 적응하여 형성되어 왔으나 근래에 와서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식품공업의 발전 그리고 교통, 통신의 발달 및 지역간, 국가간의 교역증진에 의하여 그 고유의 식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도시화, 핵가족화 등 현대 사회의 가정은 주부의 취업기회가 증가하고 혼자 사는 세대도 많아져 어머니가 조리법이나 전통식사법을 전해주는 시기에서 점차 독립해 나가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외식시설, 가공식품의 증가 등으로 식생활에 큰 변화가 생겼으며, 이와 같은 경향에 상응하여 불규칙한 식사, 결식, 과식 등이 늘고 있다. 그 덕분에 세계 각국에서는 비만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그래서 세계 각국의 전통적인 식생활 특성은 어떠하며, 그 나라의 비만발생과의 관련성은 무엇인지 설명하려고 한다.

II. 본론
1. 한국
1) 한국의 전통적 식생활 특성
우리나라 국민의 식생활을 살펴보면 1960년대 초반까지는 곡류 위주의 식생활과 에너지의 대부분을 식물성 식품에서 섭취하여 왔으나, 그 이후 식물성 식품의 섭취량은 감소하는 반면 동물성 식품의 섭취량은 증가하는 경향이다. 식물성 식품 중 곡류의 섭취량 감소는 매우 현저하여 전체 식물성 식품의 섭취량 감소를 주도하였고 동물성 식품에서 육류, 난류, 어패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우유 및 유제품은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