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발효음식에관해서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10.04.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정성들여 작성한글입니다. 잘 사용하시길바랄께요

목차

젓갈 (salted-fermented sea foods)
젓갈의 유래
우리나라 젓갈의 기원
젓갈제조법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다양한 발효식품들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그 중 장류, 김치류, 젓갈류는 우리나라 3대 염장발효식품이라 일컬을 수 있는 것으로 장류와 젓갈류는 단백질과 지방의 공급원으로, 김치류는 비타민과 무기질의 공급원으로 이용되었으며, 쌀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남아 각국에서 예부터 기호식품으로서 젓갈류가 애용되었다. 현재에도 우리의 식생활에서 젓갈이 차지하는 비율은 상당히 크다. 물론 기호식품으로 그냥 먹기도 하고 첨가제로서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이 항상 즐겨 먹게 되는 김치에도 발효와 맛을 위해서 젓갈을 첨가하기도 한다.

젓갈 (salted-fermented sea foods)
상고시대부터 있었던 전통 수산 발효식품으로 수산물을 소금에 절여 삭힌 발효성 가공식품이며,어패류의 육, 내장, 생식소등에 식염을 가하여 부패를 억제하면서 자기소화 및 미생물의 작용에 의하여 재료를 적당히 분해시켜 숙성시킨 제품이다. 젓갈은 어패류를 염장법으로 담근 것으로 오랫동안보관이 가능하다.여러 생선과 새우, 조개 등에 소금을 약 20% 섞어서 절여 얼마 동안 저장하면 특유의 맛과 향을 내게 된다. 젓갈은 숙성 기간 중에 자체에 있는 자가분해효소와 미생물이 발효하면서 생기는 유리아미노산과 핵산분해 산물이 상승 작용을 일으켜 특유의 감칠맛이 나는 것이다. 작은 생선의 뼈나 새우, 갑각류의 껍질은 숙성 중에 연해져서 칼슘의 좋은 급원식품이 되기도 한다. 음식의 간은 기후에 따라 달라지는데 서울을 포함한 중부 지방은 입맛이 중간 정도이며, 추운 북쪽 지방으로 갈수록 싱겁게 먹고, 따뜻한 남쪽 지방에서는 짜게 먹는다. 그래서 짠맛이 강한 젓갈은 남쪽 지방에서 특히 발달하였고,북쪽 지방에는 거의 없다.

젓갈의 유래
젓갈은 인도, 베트남, 태국 등 비교적 더운 지방에서 유래했다. 이들 지방에서는 더운 기후 때문에 음식의 저장이 쉽지 않았고 수렵과 채취 또는 어로를 통하여 얻은 음식물 중 남는 것은 부패되어 그냥 버릴 수 밖에 없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