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 관련 문제를 다룬 영화 감상문 (아이엠샘)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4.1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법학통론 과제로 법 문제를 다룬 영화의 스토리를 간결하게 정리하고 감상한 감상문입니다.
전문적인 법지식은 없지만 아이엠샘(I am sam)을 보고 장애인 인권 존중문제에 대한 제 생각을 적었습니다.

목차

1. 영화 아이엠샘 줄거리

2. 장애인 인권존중
1) 장애인 인권 문제
2) 장애인 인권 침해 사례
3) 해결방안

3. 아이엠샘 감상

4.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1. 영화 아이엠샘(I am Sam) 줄거리
지적장애로 7살의 지능을 가진 장애인 샘에게는 딸이 있다. 부인은 딸을 낳고 도망갔고, 혼자 남겨진 샘은 자신이 좋아하는 비틀즈 노래에서 따온 이름인 딸 루시와 둘이 살게 된다. 둘은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행복한 가정을 이루며 주위의 친절하고 따뜻한 도움덕택으로 루시는 건강하고 밝게 자란다.
아빠의 무조건적인 사랑 속에 행복한 나날을 보냈지만, 7살이 되어 학교에 들어간 루시는 아빠를 능가하는 것을 두려워한 나머지 스스로 수업을 게을리 하며 지적 성장을 억제하게 된다. 이로 인해 사회 복지기관원들이 둘 사이에 끼어들고, 결국 샘은 양육 능력 부적합 판정을 받아 루시와 떨어져 살게된다. 루시는 사회복지시설로 옮겨지고, 주 2회의 면회만 가능하게 된다. 삶의 희망이었던 루시를 되찾기 위해 샘은 법정에서 싸울 결심을 하게 된다. 하지만 법은 부녀(父女)가 함께 사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아버지 샘에게는 돈 벌 능력이 없고, 아이를 훌륭하게 키울 능력이 없다는 이유 때문이다.
결국 루시는 양부모에게 입양되서 살게 된다. 샘은 루시와 루시의 양부모가 사는 집근처로 이사를 해서 루시를 자주 만난다. 양부모는 자주 만나는걸 싫어하지만 루시는 아빠를 잊지 못하고 밤마다 나가서 아빠를 만난다. 점점 양부모는 부녀(父女)의 순수한 사랑을 느끼고, 양엄마는 샘을 찾아가 루시는 당신이 키워야 한다고 말한다. 샘과 루시가 축구하는 장면으로 아름답게 끝난다.

참고 자료

- 장애인 차별 금지법제정 추진연대 (http://ddask.net)
- 장애우 권익문제 연구소 (http://www.cowalk.or.kr)
- 국가인권위원회 (http://www.humanrights.go.kr)
- 위드 뉴스 (http://www.withnews.com)
- 한국장애인인권포럼(http://www.ableforum.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