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잊혀진 제자도_ 달라스 윌라드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10.04.14 워드파일MS 워드 (docx)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잊혀진 제자도_ 달라스 윌라드, 독후감입니다

목차

<목차>
<요약>
<감상>
<발췌>

본문내용

본서의 저자, 달라스 윌라드는 현대 그리스도인들의 잘못된 생각, 제자도는 있으면 좋겠지만 없어도 그만인 식으로 치부되고 있는 세태를 안타까워 하며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바를 시사하고 있다. 저자가 본문 중 서두에서 한 이야기, "나는 제자인가, 아니면 세간의 기준으로 그리스도인일 뿐인가?"가 한마디로 잘 묘사하고 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중대한 지상명령 중 우리는 단 일부만을 취하고 실천하고 있으며, 제자로서의 삶은 누락되었다고 설명한다. 예수님 시대에, 그 당시 제자도와 지금의 제자도를 비교하면서 제자도의 의미를 되짚어보고 있다. 인간은 영원한 운명을 보장받은, 구원에만 모든 의미를 둔 채, 죄사함을 받은 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실제 변화된 행동에 대해서는 무시하고 간과한다. 그러나 저자의 말처럼 "성경은 순종 없는 구원을 모른다".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를 사하기 위해 보혈을 통해 우리를 구원하셨다면, 우리는 이제 예수님의 제자(도제)가 되어 그분의 말씀대로 행하면서 삶을 살아야 한다. 달라스 윌라드는 이와 같이 제자도라는 명에를 메고 우리의 스승 예수와 동행하는 가운데 그런 성품 특성들이 점차 우리를 지배하고 우리 안에 배어드는 과정을 "영성 개발"이라 칭했다.
예수님께서부터 받는 세 가지 면에서 우리의 지침이 될 정보는 첫째, 우리가 살아가는 이유와 이런저런 일들을 하는 이유를 예수께 배워야 한다. 둘째, 우리는 내면의 새로운 성품을 예수님께 배워야 한다. 끝으로, 우리는 일상적인 활동의 구체적인 일들 속에서 그분이 우리에게 적극 개입하시고 우리와 상호 작용하시는 것을 배워야 한다.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훈련인, 영적인 변화의 황금 삼각형의 첫번째 변은 일상의 문제들을 성실하게 받아들이는 것, 두번째 변은 우리 안과 주변에서 하나님의 성령과 상호 작용하는 것, 세번째 변은 영적 훈련으로 이루어진다. 저자는 이것이 순전히 우리 힘만으로는 불가능하며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하지만 또한 우리의 단호하고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책 전반에 걸쳐 끊임없이 강조하고 있다.(저자가 반복해서 말하고 있는 것- 이 모든 과정을 끊임없이 받치고 있는 것은 ‘은혜, 하지만 수동적인 과정은 아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