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꾸란과 성서의 예언자들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4.13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꾸란(코란)과 성서(성경)에 나오는 예언자들에 대하여 쓴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꾸란과 성서의 예언자들이 믿었던 신과 종교는 무엇이었는가?

Ⅲ.각 예언자가 도래하기 직전에 그 당시의 사회적, 종교 상황은 어떠했는가?

Ⅳ.종교적 관점에서 본 각 예언자 시대가 멸망한 주요원인은 무엇이었는가?

Ⅴ.꾸란과 성서의 예언자들이 믿었던 신과 종교는 동일한 신에 대한 동일한 종교인가? 아니면 서로 다른 신에 대한 서로 다른 종교인가?

Ⅵ.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예루살렘을 두고 오랜 세월 동안, 그러나 아직도 끝나지 않은 이슬람과 기독교 간의 종교전쟁을 우리는 보아왔다. 그러한 이슬람교의 기본이 되는 경전이 꾸란(혹은 코란)이며, 그리고 기독교의 경전이 성서(혹은 성경)이다. 그 두 경전의 내용은 어떻게 보면 상당히 비슷해 보이나, 또한 매우 다르기도 한 모습을 보인다.
기독교, 이슬람교는 같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을 섬기지만 이 두 종교는 다른 경전과 예언자들을 따르고 있다. 기독교는 [신약성서]의 예수를, 그리고 이슬람교는 [꾸란]의 무함마드(마호멧)를 따르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부터 두 종교의 뿌리와 가지들을 이해할 수 있다. 기독교에서는 예수를 신의 아들로 받아들이지만, 이슬람에서는 그를 신의 사도들 중 하나라고만 여긴다. 기독교에서는 예수의 강림으로 [구약]의 예언이 이루어지지만, 이슬람은 신이 보낸 마지막 사도는 무함마드라고 믿는다. 이와 같이, 두 종교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한데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꾸란과 성서의 예언자들이 믿었던 신과 종교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각 예언자가 도래하기 직전에 그 당시의 사회적, 종교 상황은 어떠했는지, 종교적 관점에서 본 각 예언자 시대가 멸망한 주요원인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결론으로 꾸란과 성서의 예언자들이 믿었던 신과 종교가 동일한 것인지, 다른 것인지에 대하여 논하여 보고자 한다. 단, 앞서 언급해 두어야 할 것은, 필자는 기독교를 믿고 있기에 객관적 관점으로 바라보고자 할 것이나, 어쩔 수 없이 기독교의 관점이 많은 영향을 미칠지도 모른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자 한다.

Ⅱ.꾸란과 성서의 예언자들이 믿었던 신과 종교는 무엇이었는가?
앞서 말했던 것과 같이 꾸란과 성서의 예언자들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을 믿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꾸란에서는 ‘알라 하나님’으로, 성서에서는 ‘여호와 하나님’으로 주로 언급되고 있다. 그렇다면 꾸란과 성서의 예언자들이 믿은 신은 동일한 신이었다는 것인가? 아니면 다른 신이었다는 것인가? 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일단 이러한 문제는 보류하고 후에 다루기로 한다. 그렇다면 그것을 보류해두고서라면 이것은 어떠한 경전과 예언자들을 따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1.꾸란의 예언자들이 믿었던 신과 종교
꾸란의 예언자들은 꾸란의 기록에 따라 그들은 “알라 하나님”을 믿어왔다고 되어 있다. 그리고 그들이 믿은 종교는 이슬람교가 되었다. 그들은 꾸란을 경전으로 삼고 있으며, 성서에 나오지 않는 2명의 예언자들이 더해진 25명의 예언자들을 언급하고 있다. 그 중에서 그들은 성서의 예언자들이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구주로 인정하고 믿은 것과는 달리, 예수를 신성시 하지 않았으며, 인성의 존재로만 인정하였다. 그리고 무함마드를 마지막 예언자로 보며, 무함마드는 이슬람교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 자료

최영길 저.『꾸란과 성서의 예언자들』. 살림,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