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늘날의 프랑스(유형:공통):프랑스어권에 대해 약술하시오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4.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방통대 오늘날의프랑스 프랑스어권에대한 약술입니다.
만점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프랑스어권(Francophonie)
(1) La Francophonie (프랑코포니)
(2) 유럽
(3) 퀘벡
(4) 아프리카
(5) 마르래브 지역
(6) 서인도 제도
(7) 인도차이나 3국
(8) 폴로네시아 군도



Ⅲ. 맺는 말

본문내용

Ⅱ. 프랑스어권
프랑스어권(Francophonie)이라는 말을 처음 사용한 (아마도 만들어낸) 사람은 프랑스의 지리학자 오네짐 르클뤼 Onesime Reclus(1837-1916)이다. 그에게 있어 이용어는 프랑스어를 쓰는 사람들과 프랑스어가 사용되는 지역 전체를 동시에 가리키는 단어였다. 그는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전세계에서 가장 동질적이고 중앙집권적인 ‘어머니의 나라’ 프랑스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프랑스, 세계적인 프랑스, 아메리카, 아프리카, 아시아, 오세아니아에 걸칠 위대한 프랑스이다.”
프랑스어권과 프랑스어권에 속하는 사람에 대한 사전에서의 정의는 무척 다양하다. 그 내용을 종합해보면, 프랑스어권에 속하는 사람이란 프랑스어를 외국어로서 배우지 않고 모국어로서 배웠거나 학교 교육 시스템에서 자연스럽게 배워 프랑스어를 잘 말할 수 있는 사람을 기리킨다.
1) La Francophonie (프랑코포니)
프랑코포니 회원국과 참가국


Ⅲ. 맺는 말
프랑스어가 계속적으로 위축될 것 같지는 않다. 영어가 지금까지 확대되어 왔다고 계속적으로 확대되어 세계어까지 될 것이라는 믿음은 일종의 낙관주의일 수도 있다. 영어로 인해 세계화가 이루어지는 부분이 많은 것도 사실이지만 그에 대한 역풍역시 더욱 강력해 지고 있다. 현재 프랑스는 그 역풍의 중심에 있다. 프랑스어권국가연합을 필두로 한 프랑스의 언어와 문화 보호 정책은 자국의 것에 그치지 않는다. 프랑스는 다원주의를 표방하며 세계의 다양한 문화 보존에 힘쓰고 있다.
그리고 프랑스가 과학과 경제 부분에서 약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도 사실 평가 절대된 측면이 있다. 프랑스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들이 파리의 탑, 미술 작품, 이런 것들이다 보니 문화 이외의 측면은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프랑스는 실제로 기초 과학 분야에 있어서는 세계 정상을 달리고 있다. 경제의 부분에서도 프랑스어권 국가연합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