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일쇼크 파장과 영향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2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오일쇼크
2-1. 제 1차 오일쇼크
2-2. 제 1차 오일쇼크의 결과
3-1. 제 2차 오일쇼크
3-2. 제 2차 오일쇼크의 결과
4-1. 제 3차 오일쇼크
4-2. 제 3차 오일쇼크의 결과
5. 오일쇼크의 영향
6. 앞으로의 방향

본문내용

세계 2차 대전 이후 경제사에서 중요한 사건은 많다. 많은 사건들은 각각의 의미를 가지고 있겠으나 전 세계적으로 강력한 영향을 미쳤고, 그 영향이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는 사건 중 가장 중요한 사건은 오일쇼크(유류파동)라 생각한다. 디젤 기관의 발명 이후에 현재까지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거의 모든 동력은 기름에서 얻고 있기 때문에 기름의 공급과 가격이 사람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크기 때문이다. 기름의 가격은 지금도 계속 상승하고 있는 중이지만 이 리포트에서 살펴볼 것은 1973년과 1979년, 2003년의 세 가지 오일쇼크에 대해서이다. 1973년과 1979년은 흔히 알고 있는 것처럼 제 1차 오일쇼크와 제 2차 오일쇼크이다. 그리고 2003년은 아직 명확하게 정의된 것은 아니지만 미국의 이라크 침공으로 인해 발생한 기름가격의 상승을 제 3차 오일쇼크라 하겠다.
한 나라의 성장률과 GDP 등을 결정하는데 기름의 가격이 많은 영향을 끼친다. 때문에 어느 한 시점에서 기름의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한다면 각 나라들의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다. 오일쇼크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각 시기별로 오일쇼크의 원인은 다르다. 하지만 그 결과 기름의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하고, 많은 나라들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점에서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오일쇼크로 인해 각 나라별로 나타난 대응방향이나 방법적인 면은 각기 달랐지만, 큰 틀에서 볼 때 각 시기별로 하나의 범주로 묶을 수 있다. 제 1차 오일쇼크 이후에는 석유 수입경로의 다각화를 구축한 것이, 제 2차 오일쇼크 이후에는 석유 이외의 연료(천연가스, 바이오 연료 등)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들이 바로 그것이다.


1. 오일쇼크
오일쇼크란 “유류 파동, 석유 파동 등으로 불린다. 오일 쇼크는 갑작스런 석유 가격이 폭등하여 세계 경제가 크게 혼란에 빠지는 것을 말한다.”, “아랍석유수출국기구(OAPEC)와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원유(原油)의 가격인상과 원유생산의 제한으로 인하여 세계 각국에서 경제적 혼란이 일어나는 것.”이라 정의된다. 즉, 오일쇼크는 중동과 아랍 지역의 산유국들이 원유의 가격을 급격하게 인상시키거나 원유의 생산을 제한함으로써 공급을 조절하여 세계 각국의 경제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오일쇼크의 원인은 중동과 아랍지역의 국가에 있는 것일까? 뒤에서 풀어 나가겠지만 답은 ‘아니다’이다. 표면적으로는 OAPEC와 OPEC의 국가들이 담합을 하여 석유의 가격을 상승시키거나 원유의 생산을 제한하는 것이 원인이지만, OAPEC와 OPEC의 국가들이 왜 가격을 상승키시거나 생산을 제한했는지를 알아야한다. 그래야만 오일쇼크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다음 백과사전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지식 in
에너지경제연구원
한국석유공사
사람의 역사, 경제의 역사 - 시그마프레스
대한석유협회
Economy21
구글
이데일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