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세계를 주도하는 BRICs 경제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2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BRICs란?

Ⅱ. BRICs의 경제

1. Brazil

2. Russia

3. India

4. China

Ⅲ. Brics의 미래

Ⅳ. 한국의 對 브릭스 협력

-BRICs국 간의 비교통계

본문내용

Ⅰ. BRICs란?

21세기 세계경제는 다극화 시대이다. 세계 경제력 구조가 미국 중심의 단일 경제체제에서 벗어나 지속적으로 경제규모를 확대하고 있는 EU, 그리고 중국의 성장 등에 힘입은 동북아시아 경제권이 미국과 더불어 세계경제의 3대 축을 형성해 나갈 것이다. 특히 중국에 이은 인도・러시아・브라질 경제의 급속한 발전으로 이른바 ‘BRICs` 지역이 21세기 새로운 성장지대로 발돋움할 것이라 전망되어 전 세계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BRICs란 거대신흥 시장인 브라질(Brazil), 러시아(Russia), 인도(India), 중국(China)의 네 나라를 의미한다. 2004년 세계적인 투자자문회사인 골드만삭스(Goldman sachs)의 보고서 <Dreaming With BRICs>에서 만든 신조어이다.
BRICs가 큰 이변이 없이 성장한다면 이들 국가의 총 경제력은 국내총생산(GDP) 기준으로 2025년에는 현재 세계 최대의 경제력을 자랑하는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등 소위 G6의 경제규모의 50%에 이르고 2050년에 가서는 이들 국가가 미국, 일본과 함께 G6를 구성하게 되며 중국은 세계 최대의 경제대국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Ⅱ. BRICs의 경제

1. Brazil

1) 천연자원과 첨단기술

ⓛ천연자원의 보고

1500년경 포르투갈에 의해 발견된 브라질은 일찍이 자원의 보고로 인식되어 왔다. 사탕수수라는 당시의 고부가가치 상품이 발견되면서 이의 경작을 위해 아프리카에서 대규모의 흑인 노예들을 수입했으며, 미나스제라이스 주에서 대규모 금광이 발견되어 18세기 금 수출의 주요 국가로 부상했다. 브라질은 철광석(세계 생산 2위, 수출 1위), 보크사이트(생산 3위), 주석(생산 4위), 알루미늄(생산 6위), 니켈(생산 9위), 망간 금, 동 등 광물자원이 풍부한 편이다. 1995년 헌법개정에 따라 광업 분야에 대한 외국인 투자가 허용되고 이후 1997년 국영광업공사가 민영화되면서 본격적인 발전을 하고 있다.
브라질의 원유 매장량은 1990년대 초반에 40억배럴 정도로 추산되었으나 지난 1993년 리우데자네이루 인근 캄포스 해안에서 대규모 유전이 발견됨에 따라 현재는 83억 배럴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캄포스해안, 바이아연안, 아마존지역 등에서의 생산증가로 2003년 기준 일일 평균 석유생산량은 154만 달러에 이르고 있고 이에 따라 국내 원유소비량의 82%가 자급 가능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

참고 자료

현대경제의 이슈. 현대경제연구회 공저. 조준현・장지용 엮음. 시그마프레스

BRICs 경제의 이해. 이재기 지음. 신론사

한국경제의 새로운 미래 BRICs. 현대경제연구원 지음. 한국경제신문

한국경제의 희망 BRICs. 한국무역협회 무역연구소 편. 월간조선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