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담도계 검사에 대한 자세한 설명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10.04.1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케이스 쓰실때 도움되는 내용
정의 : 간기능 검사(liver function test : LFT)란 간기능의 상태를 조사하기 위한 혈청내 효소치를 측정하는 검사 방법을 말한다.

용도 : 지표가 되는 효소 및 단백질 등이 혈액 중에 얼마만큼 함유되어 있는가를 측정하여 간접적으로 파악하는데 간 손상의 정도와 존재 여부, 간질환의 경과를 알 수 있다.

종류 : 기본적인 검사 종류로는 AST, ALT, cholesterol, protein, albumin, bilirubin, ALP 등이 포함된다.

목차

1. 간기능검사
2. 간생검
3. 복강경 검사
4. Liver scan

본문내용

간기능 검사(albumin) 수치의 의미
■ A/G ratio 증가 알부민과 글로블린의 비율이 증가하는 경우
영양이 지나친 경우 또는 면역계통 특히 항체의 형성에 문제가 생겨 항체 형성 결핍이 있는 경우 나타날 수 있다.
■ A/G ratio 감소 비율이 감소하는 경우
영양이 불량하거나 장에서 단백질의 흡수에 문제가 생긴 경우, 간염이나 간경변처럼 간에서 단백질 합성에 장애가 있는 경우, 출혈이나 화상 같은 원인에 의해 혈액 내의 알부민이 체외로 빠져나가는 경우 알부민의 감소에 의해 비율이 감소할 수 있다. 염증성 질환에 의해 항체 형성에 작용하는 글로블린이 증가한 경우, 골수증과 같이 항체 형성이 증가되는 질환에서 글로블린의 증가에 의해 비율이 감소할 수 있다.
■ A/G ratio 불변
심한 구토, 설사와 같이 탈수가 일어난 경우에는 알부민, 글로블린의 비율에는 이상이 없지만, 알부민과 글로블린 모두 감소한 소견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빌리루빈(total-bilirubin)이 높게 측정되는 경우
증가 빌리루빈의 형성에는 간뿐 아니라 적혈구에서 형성되는 과정, 담즙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배설되고 난 후 과정도 포함되므로 빌리루빈이 높게 측정되는 경우에는 이 세가지 과정을 모두 고려해야만 한다.

■ 간에 도달하기 이전의 문제가 있는 경우 간에는 이상이 없으나 간에서 처리할 수 있는 능력 이상으로 빌리루빈이 만들어지는 경우로 어떤 원인에 의해 적혈구의 파괴가 심해진 경우를 생각할 수 있다. 빌리루빈은 간에서 대사되어 물에 녹는 직접형 빌리루빈으로 변하므로 이 경우에는 물에 녹지 않는 간접형 빌리루빈이 증가하게 된다.
■ 간의 문제로 인해 빌리루빈이 증가된 경우 적혈구의 파괴 속도에는 별 문제가 없으나 간 세포의 손상으로 말미암아 빌리루빈의 처리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이다. 간염, 간경변 등의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들 질환에서 피부색이 노랗게 변하는 것도 이 빌리루빈의 농도가 증가하여 피부에 침착하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