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 파괴의 주범 인터넷 신조어 사용의 문제점과 실례 및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4.1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언어 파괴의 주범 인터넷 신조어 사용의 문제점과 실례 및 해결방안

목차

1. 서론
2-1.인터넷 신조어의 사용의 실태
2-2. 인터넷 신조어 사용의 문제점
2-3. 인터넷 신조어 문제의 해결방안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오랜 역사 속에서 숱한 역경을 겪으면서도 우리의 나라를 굳건히 지키고 발전시켜온 우리 자신과 한글을 지켜 오고 있다. 이러한 한글은 의심할 여지가 없을 만큼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문자라는 것을 우리 모두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외국의 많은 학자들도 한글의 과학성에 놀라워하며 극찬할 정도이다 지금 세계적인 언어학자들 중에는 음소문자이면서도 모아쓰기로 형태표기의 효과를 가지고 있는 한글의 우수성을 인정하고 한글의 과학성과 편리성을 극대화하여 세계공용문자로 추진하자는 움직임도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정작 한글의 위대성을 깨닫지 못하는 것은 우리 자신인 것 같다. 현재 우리말과 글의 오염이 심각한 수준이다. 특히 요즘 인터넷상에서 바른 한글사용은 찾아보기 힘든 지경에 이르렀다. 인터넷상에서 통용되는 언어, 새로 만들어진 언어 이것을 지금 사회에서는 신조어라고 일컫는다. 그렇다면 인터넷 상에서 사용되는 각종 신조어들은 언어 파괴 현상인가, 아니면 환경 변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언어 변화 현상인가?? 정확하게 말하면 이러한 신조어는 환경 변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언어 변화 현상으로 볼 수 없다고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한글의 틀 안에서 신조어가 자연스러운 언어변화 현상으로서 표준어의 범위로 들어오려면 맞춤법의 원칙에 어긋나면 않된다. 또한 현재의 신조어는 국적불명의 외국어의 남용과 원칙없는 조어의 남발, 비속어, 은어등이 범람하고 있는 현실이다. 또한 음운을 파괴한 외계어나 기본적인 한글 음운을 인위적으로 파괴함으로써 듣는 사람으로써 불쾌감을 가지게 하고 의사소통을 하는데에 있어서 큰 장애를 주기 때문에 현재 인터넷에서 마주잡이로 사용되고 있는 신조어는 언어파괴 현상의 일부분이라고 말할수 있다.
이러한 인터넷 신조어는 90년대 중반 PC통신을 사용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싹트기 시작했다. 이제는 네티즌이 아니더라도 잘 알고 있는「방가방가」(반갑습니다)나,「안냐세여」(안녕하세요) 등의 말은 당시 비싼 통신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만들어낸 축약어(縮約語)였다. 그때까지만 해도 한글 파괴라는 개념과는 거리가 있었던 셈이다. 그러나 현재 온라인상의 언어 파괴 문제는 과거 PC통신에서의 효율적인 줄여 쓰기의 수준을 넘어 기존의 멀쩡한 언어를 파괴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이버 은어들이 이제는 실생활에서도 버젓이 쓰이다 보니 세대간에 의사 소통이 힘들 정도로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으며, 이는 결국 국가적 위협 요소가 될 것이라고 걱정하는 이도 있다. 지나친 언어 파괴나 변질이 서로간의 의사 소통에 장애를 일으키는 정도가 되어 언어로서의 역할을 상실하게 된다는 것이다. 문제는 이런 현상이 점점 심화되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대중매체와 언어 - 이석주 외 5명 (역락 2004)
2. 매스미디어와 언어 - 전병용 (청동거울 2004)
3. 스피치와 커뮤니 케이션 1호 - 한국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학회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4. 아름다운 사이버세상 - 한국교육학술정보원(한국경제신문사 2005)
5.인터넷 통신언어의 이해 - 이정복 (월인 2005)
6. 컴퓨터 통신 언어 사전 - 김용경, 조오현, 박동근 (역락 2005)
7. 컴퓨터 통신언어의 연구 - 정진수 (역락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