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 지주막하출혈(subarachnoid hemorrhage)과 관련된 케이스 ★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2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지주막하출혈(subarachnoid hemorrhage)과 관련된 케이스 입니다.

목차

Ⅰ. 서론
A. 필요성 및 목적
B. 연구대상 및 방법

Ⅱ. 본론
A.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2. 질병의 증상
3. 질병의 원인 및 병태생리
4. 진단
5. 검사
6. 예후 및 경과
7. 합병증
8. 치료
B.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임상병리 검사
3. X-ray 및 특수검사
4. I/O
5. V/S
6. CVP
7. 간호문제
8. 간호진단

본문내용

Ⅱ. 본론
A. 문헌고찰

■ 정 의 :
사람의 뇌를 싸고있는 뇌막은 3종으로 구분되는데 이중 중간에 있는 막이 마치 거미줄의 모양과 같다고 해서 `지주막`이라 불린다. 이 지주막과 가장 안쪽에 있는 `연막`사이의 공간이 `지주막하 공간`으로 비교적 넓은 공간으로 뇌의 혈액을 공급하는 대부분의 큰 혈관이 지나다니는 통로가 되며, 뇌척수액이 교통하는 공간이 된다.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이 `지주막하 공간`에 출혈이 일어나는 질환을 `뇌지주막하출혈`이라 하며, 대개의 경우 `뇌동맥류 파열`과 같은 심각한 원인이 있을 수 있고, 지주막하 공간이 주된 뇌동맥과 뇌척수액이 교통하고 있으므로 이에 따른 여러가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발병시 시의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 증 상 :
구토를 동반, 또는 동반하지 않는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 실신, 뒷목의 뻣뻣함 및 통증, 구토를 동반, 또는 동반하지 않는 빛 자극에 대한 눈부심, 뇌신경중 동안신경마비에 의한 안검하수 및 복시 등의 의식이 있는 경우에서부터 의식이 소실되는 경우까지 다양하나, 대개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의식있는 환자의 약 97%에서 느끼는 두통이다. 이 두통의 특징은 갑작스럽고, 대개의 경우`평생 처음 당하는`이라고 기억할 정도의 심한 두통이다. 이런 두통 중 아주 심하지 않고 하루정도 경과 후 좋아지는 경우도 지주막하 출혈의 약 30-60%에서 있는데 이를 `경고성 두통`이라 하고 이는 대개의 경우 소량의 출혈로서 앞으로 대량출혈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경고하는 의미가 있어, 우리나라와 같이 약국에서 진통제를 사먹는 경우가 많은 경우에 있어 주의해야할 경우이다. 즉, 40세 이상의 경우 진통제에 의존해야 할 정도의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이 있을 경우에는 시간경과에 따라 좋아진다 하더라도 꼭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신경계 간호학(1999),서울대학교 출판부,김금순 외 4명
성인간호학,전시자외 9명,현문사
김조자 외.(2007).review book. 메디시언
최숙희 (2005).표준화된 간호진단 중재 및 평가. 현문사.
서울대학교 출판부(1994).간호진단과 평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