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관계적 입장에서의 한부모가족에 대한 분석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4.12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요즘 나타나는 다양한 가족 형태중 한부모가족에 대해 가족관계적 입장에서 분석해 본레포트입니다.

목차

I.서론
Ⅱ.본론
1. 한부모 가족이란?
2. 한부모 가족에 대해서
3. 한부모가족이 가지는 문제점의 개선방안
III.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1.한부모 가족이란?
가족은 부모와 그 자녀로 구성되어 있으나 이혼, 별거, 사망, 유기 등에 의해 양친중의 한쪽과 그 자녀로 이루어진 가족을 편부모 가족이라 한다.
이러한 한부모 가족을 결손의 원인에 따라 사망, 이혼, 별거 유기가족 등으로 구분되고, 결합 형태로 보면 모자가족, 부자가족 자녀만의 가족 등으로 나누어진다. 일반적으로 한부모 가족은 부나 모 중의 한사람이 단독으로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 가족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부모 중 한쪽이 부재하기 때문에 그로 인한 복합적인 문제에 처할 가능성이 높아 사회복지의 일차적 관심 대상이 된다.
한부모가족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정의해야 하는가가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은 특히 이들에 대한 국가의 정책을 수립할 경우이다. 자녀의 연령을 기준으로 할 경우, 자녀의 연령이 특정 연령 이상이면 그 가족이 아무리 어려운 상황일지라도 편부모가족으로서의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만약 편부모가족이 된 원인에 중점을 두어 사별과 이혼한 가족만을 편부모가족의 범주에 넣는다면, 실질적인 편부모가족 형태인 별거한 가족에 대한 지원은 기대할 수 없다.


Ⅲ. 결론 및 느낀 점
현대사회의 복잡한 사회 환경은 산업재해이혼 등을 촉진시켜 가족의 해체가 증가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발생된 한부모 가정은 경제적, 정서적, 가사노동 면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는데 단위가족만의 노력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하므로 이제 사회가 공동으로 책임져야 할 것이다. 한부모 가족은 부나 모의 상실로 인하여 가정에서 역할분배의 균형을 잃게 되어 심리적 갈등을 겪게 되며 경제적, 정서적 문제와 자녀교육의 문제 이외에도 법적 지원의 범위나 수준이 자립하기에는 너무나 미흡하므로 편부모 가족의 공통적인 문제인 주택, 질병, 취업, 보육 등 어려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복지정책이 요구된다.
사회적인 측면으로, 가족생활 학습이 필요 없는 분야로 인식하는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가 변화되어야 한다. 산업사회의 발전으로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형태상의 정상적인 가정에서도 결손가족이 늘어나는 이 시대에서는 가족생활 교육은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가족 생활교육의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다양한 인적자원의 확보로 강사은행의 활성화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특히, 사회복지사, 상담사 등이 활성화되어야 하며, 이들을 전문적이고 유용한 자원이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참고 자료

가족복지론/박옥임/2008/청목출판사
가족관계론/최규련/2007/공동체
가족문제와 복지/이영숙/2004/신정
결혼과 가족의 이해/정옥분/2005/시그마프레스
결혼과 가족의 의미/김용미/2002/양서원
여성동아 /2008년 3월호
주부생활/ 2008년 2월호
- 참고인터넷
한국한부모가정연구소(http://www.hanbumo.org/)
한국여성민우회(http://www.womenlink.or.kr/) , 네이버 검색 및 인터넷 뉴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