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물종 다양성의 가치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10.04.12 워드파일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생물종 다양성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1. 생물종의 다양성
2. 생물종 다양성의 현황

본론
3. 생물종 다양성의 가치
① 생물자원으로서의 경제적 가치
② 생태학적 가치
③ 문화적 가치
④ 생명 과학적 가치
4. 생물종 다양성의 위기
5. 생물종 다양성의 감소와 원인
6. 생물종 다양성의 보전

결론
7. 생물다양성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정책과 제도
8. 향후대책
9. 나의생각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생물종 다양성
생물종 다양성은 육상 생태계, 해양과 기타 수생 생태계와 이들의 복합 생태계를 포함하는 모든 원천에서 발생한 생물체의 다양성을 말하며, 종 간 및 생태계의 다양성을 포함한다.
즉, 생물다양성이란 생물종(Species)의 다양성, 생물이 서식하는 생태계의 다양성, 생물이 지닌 유전자의 다양성을 총체적으로 지칭하는 말이다.
종 다양성은 한지역내의 종의 다양성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서 분류학적 다양성을 지칭하며, 생태계 다양성은 한 생태계에 속하는 모든 생물과 무생물의 상호작용에 관한 다양성을 말한다. 또한 유전적 다양성은 종 내의 유전자 변이를 말하는 것으로 같은 종 내의 여러 집단들을 의미하거나 한 집단 내 개체들 사이의 유전적 변이를 의미한다.

2. 생물종 다양성의 현황
단순히 많은 종의 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유전자와 종 그리고 생태계 수준의 다양성을 포함.
지구상에는 약 170만종의 생물종이 알려져 있으며, 조사되지 않은 생물종을 감안할 경우 약 1,250만종이 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Global Environment Outlook 2000, UNEP)
국내에는 10만종 이상의 생물종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현재까지 조사된 생물종 수는 29,828종이다. 이중 동물이 18,029종, 식물이 8,271종, 기타 균류•원생생물 등이 3,528종이다.


→ 생물종 변화 추이
° 우리나라 생물종 수는 국토 면적과 환경여건이 유사한 나라(영국, 일본 등)와 비교•추정할 때 약 10만종이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
° ’97년 최초 문헌조사 결과 우리나라에서 기록된 종은 28,462종으로 파악 되었으며, ’02년에는 29,851종으로 증가하였고 ’05년에는 29,916종으로 증가
- ’02년도에 증가한 1,389종(’97년 대비)은 해면동물 등 일부 무척추동물이 신규로 밝혀졌기 때문이며, ’05년도에 증가한 65종(’02년 대비)은 정밀조사로 포유류 및 조류가 증가했기 때문임
- `06년말 현재 그간 발굴된 생물종 및 신규 미발굴종의 발굴을 위해 자생생물조사 발굴, 조사사업을 추진중에 있음

3. 생물다양성의 가치

① 생물자원으로서의 경제적 가치
야생 생물들의 경제적 가치나 중요성은 재삼 논할 필요조차 없다. 식량이나 식료품, 목재제품, 의약품, 공업제품, 장신구 레저산업 등, 그리고 식용버섯, 약용 등 이용의 범위는 실로 크다. 야생종의 유전자 자원은 세계의 주요 경제작물을 개량하고 지속, 유지시키는 바탕이 된다. 야생종과의 품종 교배로 다수확 품종을 만들어내고, 병해충에 강한 저항성 품종을 얻어 농약 사용량을 줄일 수 있으며, 육종으로 얻을 수 있는 품종갱신은 여러 가지 특성을 강화해 나갈 수 있다.

② 생태학적 가치
지구는 풍부하고 다양한 생명체 배열의 서식지인바, 이들 생명체들의 유전적 다양성과 상호간의 관계로 이루어진 지구의 생물다양성은 자연적 생물학적 자본이어서 모든 국가들에게 중요한 자원적 가치를 부여한다. 생물다양성은 인간의 삶에 필수적인 자원과 서비스를 공급하며, 인간사회를 변화하는 욕구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가능하게 해준다.
금전적으로 환산하기 어려운 생물다양성의 값은 인간이 의존하며 살고 있는 생태계의 안정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에 있다.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은 그 속에 살고 있는 생물계와 그들 주변의 무기적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 생물종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얻어지는 생태계의 다양한 기능을 이해한다면 생물다양성의 가치를 이해하게 된다. 일례로 토양이나 수중생활을 하는 미생물은 생태계의 유기 폐기물이나 오염물질을 분해 정화시켜 줌으로서 생태계를 깨끗하게 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미생물들이 사라진다면 이 지구는 이들 유기폐기물이나 오염물질로 범람할 것이다. 오늘날 산업화에 따른 산업공해물질의 대량방출은 이러한 자연정화 미생물들을 죽임으로 궁극적으로 자연환경의 자정능력을 상실케 하며, 이러한 과정이 되풀이 될 때 자연 생태계는 회복이 어려운 파괴상태에 이르게 될 것이다. 자연 생태계의 대부분은 주기적으로 때로는 갑작스러운 환경변화에 직면하게 되는데, 일시적인 자연적 교란은 대체로 원상상태로 복구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이러한 생태계의 환원유지 능력은 그 생태계 내에 서식하고 있는 미생물을 비롯한 수많은 동ㆍ식물 사이에 존재하는 상호 협동의 관계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이들 중 어떤 부분이 훼손된다 하드라도 그 시스템이 즉각적으로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이나, 그 영향은 생물 종에만 가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생태계의 기능에 영향을 주게 되고,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내적 또는 외적 환경변화에 대응해 나가는 능력, 즉 재생력이 감퇴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생물다양성의 존재가 생태계의 안정성 유지에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그러므로 생물의 서식공간을 파손하는 무분별한 개발을 지양하고 생물자원을 보전한다는 것은 인류의 미래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과제임을 인식해야 한다. 생물다양성과 생물자원서비스의 많은 부분, 특히 모든 공익적 기능은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으므로 시장가격은 없지만 그들이 갖고 있는 특성상 경제적, 생태학적 가치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환경부 http://www.me.go.kr
한국 토종연구회 http://genebank.rda.go.kr
생물 다양성 협약과 자생종의 중요성 | 안완식 | 2004-03-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