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국의 사회복지의 역사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4.1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영국의 사회복지역사를 권리와 억압의 측면에서 쓴것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가 발전한다는 인식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역사를 기술한 예는 사회복지의 역사를 진화과정으로 파악한 로마니쉰(J. M. Romanyshyn)에게서 찾을 수 있다. 즉, 그에 의하면 사회복지는 자선의 성격으로부터 보다 넓은 적극적 의미로 변천하는데, 그 내용을 보면, 첫째, 잔여적 개념에서 제도적 개념으로, 둘째, 자선의 사상으로부터 시민의 권리라는 사상으로, 셋째, 빈민에 대한 특별한 프로그램에서 전체인구의 보편적 욕구에 대한 관심으로, 넷째, 가능한 최저한의 급여와 서비스로부터 최대한의 적절한 급여 및 서비스로, 다섯째, 개인의 치료로부터 사회의 개혁으로, 여섯째, 민간의 후원으로부터 정부의 후원으로, 일곱째, 빈민을 위한 복지라는 개념으로부터 복지사회라는 개념으로의 점진적 진화과정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1.
먼저 Poor Law 부터 Beveridge Report 까지의 내용을 알아보기 전에 그 전의 사회는 어땠는지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는 것이 뒤에 정리하는 현상과 비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Poor Law는 국가책임의 인정을 기준으로 최초의 사회복지라 할 수 있는데, 이를 기준으로 사회복지 이전의 시대는 어떠하였는지에 대해서 설명한다.
`사회복지 이전` 의 시대란 사회복지의 대상이 되는 빈민에 대하여 빈곤이 구제가 국가의 책임이라고 하는 인식하에 이루어지는 국가적 보호를 제공하는 시기 이전 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는 사회복지 발달의 역사를 논의하는 데 있어서는 큰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지만, 사회복지가 처음으로 태동하게 되는 그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시기의 모습과 특징을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박광준, 양서원, 사회복지의 사상과 역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