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전북지역경제 저발전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10.04.12 한글파일한글 (hwp) | 50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1. 서 론
2. 현재 전북은?
3. 왜 이렇게 전북지역은 낙후되었는가?
4. 앞으로 전북이 가야할 방향
5. 지역성장의 이론
6. 지역경제성장이론에 따른 전북지역경제
7. 결 론 및 해결방안 요약

본문내용

지난 60년대 우리나라는 경제성장을 국가정책의 최우선 순위로 삼고 금융적, 재정적, 행정적 정책수단을 동원하여 질적 성장보다는 양적 성장을 달성시키는 국가 불균형 개발전략을 추구하여 왔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정책은 지난 수십년간 정부의 계획하에 질적인 성장을 우선시 하는 것보다는 양적인 성장에 초점을 맞춰왔었는데 이러한 정책으로 인해 급속한 발전을 하기는 하였지만 양적인 성장만 이룬 결과로 인하여 오늘날 우리는 계층간의 소득격차, 산업간의, 지역간의 발전 격차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러한 국가 경제성장정책으로 채택되었던 성장거점 전략은 부족한 천연자원과 열악한 산업기술 수준 하에서 효과적으로 작용하여 경제규모가 급속히 발전되고, 국민들의 소득수준이 크게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산업구조면에서는 공업구조가 선진국 수준에 접근하는 등 큰 발전을 이룩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는 모든 개발전략 및 운용방안이 중앙 집중적으로 추구되어 지역간 불균형 성장을 초래하여 결국은 중앙과 지역 간, 도시와 농촌 간, 불균형을 초래하게 된 것입니다. 즉 국민경제의 신장과 더불어 지방경제는 정치․경제․금융․문화 등의 수도권 집중으로 인하여 결국 상대적으로 위축되고 말았던 것 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시정하기 위해서는 균형 있는 지역개발과 투명한 국가균형발전을 이룩하여야 할 것 입니다. 우리나라의 행정은 지금까지는 거의 중앙집권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모든 의사결정이 중앙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 참여정부의 핵심정치 방향의 하나인 지역간 균형발전 전략과 관련 지방 분권화시대를 맞이하여 지역경제의 활성화라는 시대적 과제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국토의 균형발전 차원에서 모든 경제정책을 중앙 집권적 체제에서 지방 자율적 분담 시행으로 대폭 조정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우리나라의 지역들을 분류하여서 전북지역을 기준으로 지역간의 여러 가지 격차들에 대해서 알아 볼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재의 전북지역의 상황과 전북지역이 지금의 저성장이 된 이유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어떠한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