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마쓰리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의 축제에 대해서 가장 일반적이고 핵심적인 자료를 요약했습니다.
일본 마쓰리의 역사적 의의와 계절별 마쓰리를 간략하게 요약하고
마쓰리의 3요소와 현대의 마쓰리에 대해서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일본의 마쓰리
가) 역사적 의의
2. 마쓰리의 3요소
가) 모노이미(物忌み)
나) 구모쓰(供物)
다) 나오라이(直会)
3. 계절 마쓰리
1) 봄 마쓰리(3~5월)
2) 여름 마쓰리(6~8월)
3) 가을 마쓰리(9~11월 중순)
4) 겨울 마쓰리(11월 중순~2월 중순)
4. 그 밖의 마쓰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1.일본의 마쓰리

가) 역사적 의의


일본의 마쓰리(祭り)는 신(神)의 강림을 맞아 신을 받들고 신에게 봉사하는 것에서 유래했기 때문에 일본 고유의 신앙인 신도(神道)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예로부터 일본의 신은 산이나 바다 저편에서 왕림하는 것이라 여겼는데, 마쓰리에서 신사(神社)에 상주하지 않는 신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강림의 증표가 필요했다. 이런 이유로 마쓰리 때에는 반드시 사카키(榊:비쭈기나무) 사카키(榊)와 고헤이(御幣) 사카기(榊)는 그가지를 신전(神前)에 바치는 신성한 나무이며,고헤이(御幣)는 신전에 올리거나 신관이 불제에 쓰는 막대기 끝에 흰 종이나 천을 끼운 것이다.
와 고헤이(御幣)를 세우고, 신이 강림한 곳에는 그 표시로써 금줄(しめ縄) 신성한 곳임을 표시하고 부정한 사람의 접근을 막으며 잡귀의 침범을 방어할 목적으로 늘어뜨리는 금줄(しめ縄).
을 쳤다. 마쓰리의 대표적 상징인 다시(山車: 축제 때 끌고 돌아다니는 화려하게 장식한 수레)는 신을 제장(祭場)까지 영접하기 위한 교통수단이었다. 일본의 민속학자 야나기타쿠니오(柳田国男) 야나기타쿠니오 柳田国男 1875~1962 일본의 근대 민속학자. 민화나 전승을 통해 민속학을 연구했다.
는 현재와 같은 화려한 다시(山車)는 교토(京都)의 기온마쓰리(祇園祭り) 기온 마쓰리(祇園祭り):교토 기온(祇園)에서 7월에 열리는 마쓰리로 9~10세기에 죽은 사람의 영혼을 달래기 위해 시작한 것이 기원이라고 한다. 호화로운 장식을 한 다시(山車)가 시내를 행진한다.

가 최초라고 한다.

제례(祭礼)는 마쓰리의 의식 일반을 가리키는 것으로, 마쓰리 제례는 지역공동체 전체의 행사일 뿐만 아니라 화려한 분위기를 연출하여 많은 사람들이 모인다. 또한 이러한 제례의 모습은 매우 다양하고 동일본(東日本, 간토지방)과 서일본(西日本, 간사이) 지역 간에도 차이가 있다.

참고 자료

일본, 일본인, 일본문화 정광(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