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성문화

저작시기 2003.06 |등록일 2010.04.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의 성문화 조사

목차

1. 문제제기
2. 성규제의 편향성
3. 소유, 지배, 정복의 성개념

성(性)과 성역할의 기원
성(性)불평등 현상
성(性)불평등 현상
성(性) 역할과 고정 관념
성(性)불평등 현상 개선과 관련된 제도

본문내용

1. 문제제기
한국의 성문화란 우리사회에 보편화되어 있는 성생활의 특정한 양식을 말하는 것이며 다른 문화와 마찬가지로 사회성원의 집단적 산물로서 한국적 전통과 그 변화, 그리고 현대적 특성들을 포괄하는 것이다. 즉, 성문화는 역시 집단간, 계층간, 개인간의 차이들을 내포한다. 이 글에서는 양성간의 차이에 대해서, 특히 이 차이가 성불평등성을 내포하는 것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이러한 문제제기는 이성애적 성문화가 지배적인 성문화로 실천되어온 우리 사회에서 여성과 남성의 성문화에 내포한 근본적인 문제점들을 밝히기 위한 것이다. 즉 우리의 성문화가 우리사회에 뿌리깊은 성차별, 성불평등의 문제와 직결되어 있다고 한다면, 이는 근본적으로 양성간의 대등한 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성적 교류가 불가능하다는 전제를 안고 있음을 말한다. 이성간의 불평등한 성관계는 가족을 이루는 부부관계를 비롯하여 이성간의 결합 그 자체에 불평등성을 내포하게 되며, 이는 우리의 성문화가 성불평등을 생산, 재생산시키는 기제로 작용한다는 것을 뜻한다. 지금까지 우리 사회에서 왜곡된 성문화의 양상들이 점점 늘어나고 이로부터 다양한 사회문제들이 야기되어온 상황에서 ‘우리의 성문화는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물음을 제기한다면, 바로 이 물음의 초점은 일차적으로 성불평등성에 맞추어져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 성불평등성의 내용과 근거는 무엇이며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며 또 어떠한 문제들을 야기시키는가?

2. 성규제의 편향성
우리의 성문화의 전통이 이중적 성윤리에 근거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가부장적 결혼제도는 남성과 여성에게 각기 다르게 적용되는 성윤리를 형성시켜왔는데, 이는 한 마디로 순결과 정절을 여성 한 쪽에만 강요하는 전통을 지닌다.
이러한 전통은 여전히 현대 사회에서도 뿌리깊다고 할 수 있다. 이 전통에 내포된 성불평등성은 기본적으로 우리사회의 가부장적 일부일처제가 여성의 성규제를 극대화함으로써 유지되는 것에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