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자동자문답`과 야뢰 이돈화의 `도척

저작시기 2008.07 |등록일 2010.04.1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본고는 <공자동자문답>이 이돈화의 작품「도척」에 왜 포함되어 있는가 라는 단순한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이돈화의 사상과도 연관성이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공자동자문답>과 이돈화의 사상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돈화의 사상이 작품 「도척」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알아보는 것으로 마무리 짓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이돈화와 「도척」
3. 「도척」에서의 <공자동자문답>
4. 「도척」에 나타난 이돈화의 사상적 영향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공자동자문답> 전승에는 공자는 깎아 내리고 동자는 내세워서 성인의 편재성을 입증한다는 의미가 들어 있다. 결국 이 유형은 전혀 예기치 못한 존재를 통해 기존의 이념의 비판하고 일상적 지혜를 우의하는 의사성자전의 성격을 띠게 된다. 그러나 국문본에서는 다시 공자가 동자의 재치를 인정하고 너그럽게 포용함으로써 성인다움의 풍모를 유지하는 쪽으로 선회한다. 이는 <공자동자문답>을 하나의 서사체로서 수용해 온 한국적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문명권 중간부에 처해 있는 한국의 서사 향유층은 반공자 의식은 크지 않지만 숨어 있는 지혜에 대한 대안적 의의는 오히려 강화시켰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도척」은 이돈화가 잡지와 신문에 연재한 녹음량화(綠陰凉話)이다. 이돈화는 근대적 계몽가로서 천도교 이론가로도 알려져 있는데 잡지와 신문에 같은 작품을 중복 연재하였다. 전체 구조는 『장자․도척』편의 줄거리를 공자의 일생과 관련시키면서 도척과 공자라는 두 주인공을 대비한 것이었고, 그 중간 과정에 공자와 동자의 문답을 끼어 넣은 것이다. 여기서 동자는 도척의 등장에 앞서서 공자의 자본주의가적 태도를 비판하는 숨은 지혜자의 성격을 띠고 있다. 현상감상문 3편도 이 같은 사상적 대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朝鮮農民」에는 이돈화의 「도척」에 대한 감상평이 “도척비평당선논문”이라는 이름으로 세 편 실려 있다. 먼저 ‘盜跖一篇을 읽고’에서는 4가지의 인물을 통해 공구의 부정적인 모습과 도척의 긍정적인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盜跖과 孔丘의 思想可否’에서는 공구의 사상이 세상을 건지는데 합리치 못하다는 것과 동시에 도척의 사상도 可하다고 할 수 없다는 입장에서 바라보고 있다. 마지막으로 ‘盜跖의 讀後感’은 도척의 사상을 시인하며 공구의 사상을 배척하는 입장이다.
「朝鮮農民」의 “도척비평당선논문” 중 ‘盜跖一篇을 읽고’에서 황승봉은 “도척은 세상을 진정으로 위하고 민중을 진정으로 구활하였고, 공구는 아무 성공도 없이 세상만 어지럽혔다”고 말한다.

참고 자료

1.『開闢』.
2.『別乾坤』, 景仁文化社.
3.『朝鮮農民』, 朝鮮農民社.
4. 조남현, 『시대정신에 합일된 사람성주의(외)』, 범우, 2007.
5. 윤주필, 「한국에서의 <공자동자문답>전승의 분포와 그 특징」,洌上古典硏究會, 2006.
6. 김형기, 「20세기 전반 후천 개벽사상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3.
7. 김형국, 「1920년대 한국 지식인의 사상분화와 민족문제 인식연구」, 한국 정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