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 윤리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응용윤리학의 주요 주제 중의 하나인 환경윤리에 관한 세 가지 기본입장 즉 자연중심적 윤리, 인간중심적 윤리, 생태중심적 윤리에 대해서 각 입장을 대표하는 사람을 중심으로 해서 리포트 형식으로 작성한 글.

목차

환경윤리에 관한 고찰

1. 환경문제의 발생원인
2. 환경 윤리학의 세 가지 입장
(1) 자연 중심적인 윤리(ecocentrism)
① 생태 중심적 환경윤리
② 기 중심적 환경윤리
(2) 동물 중심적 ‧ 생명 중심적인 윤리(biocentrism)
① 동물 해방론
② 동물권리론
③ 생물 중심주의
(3) 인간중심적인 윤리(anthropocentrism)
① 약한 인간 중심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환경문제의 발생원인
환경은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유형 ‧ 무형의 모든 자연을 뜻한다. 그 구성요소인 공기, 물, 당은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평형상태를 유지하면서 완만하게 변화해 왔다. 모든 생물은 환경에 잘 적응할 때 진화하고 번영을 누리지만 그렇지 못할 때 퇴화하고 도태될 수밖에 없다. 그렇지만 인간은 불리하고 험난한 자연도 보다 적합하고 안전한 환경으로 적극 개조해간다. 따라서 인간에게 환경은 단순한 생활기반에 그치지 않고 사회 ‧ 경제 ‧ 문화적 요소를 모두 포함한다. 고대의 아리스토텔레스는 철학, 히포크라테스는 의학, 에라토스테네스는 지리학의 관점에서 인간의 외모, 성격, 기질, 문화와 생활상이 각 지역의 기후 특성에 따라 크게 다른 점을 설명하였다. 그러나 신대륙을 발견한 후 기후에 편중되었던 관심은 점차 자연조건, 특히 지형으로 확산되었다.
그런데 근대 이후 인구가 급증하면서 자연 환경은 악화되기 시작하였다. 1650년에 5억 5,000만 명이었던 인구는 1850년에 11억 7,000만 명이 되었다. 생활이 향상되고 의술이 발달하여 사망률은 낮아지고 출생률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1999년에는 60억 명을 넘어섰고, 2050년 이전에 100억 명을 초과할 전망이다. 그리고 증가된 인구는 취업할 기회가 넓고 소득을 늘리기 쉬운 도시로 집중되었다. 또한 석탄과 철강, 시멘트처럼 생산지에 적합한 산업 이외에 자본과 기술, 노동력과 시장 등 생산과 유통에 편리한 도시에 공장이 집중되었다. 1893년에 내연기관의 발명으로 석탄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석유가 사용되면서 산업혁명은 더욱 박차를 가하였다.
그 결과 생활은 편리하고 풍요해졌지만 물신숭배(物神崇拜)의 풍조도 만연되었다. 기술이 향상됨으로써 끊임없이 확장된 이기적 욕구는 자연을 그 욕구 충족의 수단으로서만 간주되었다. 그래서 현재의 소비 추세로는 납과 주석은 20여 년, 구리와 석유는 50여년, 석탄과 철광석은 200여 년까지만 사용할 수밖에 없다

참고 자료

1. 이종훈․한면희 공저,『현대사회와 윤리』, 철학과현실사, 1999.
2. 황경식 지음『개방사회의 사회윤리』, 철학과현실사 2003.
3. 황경식 ,『과학시대의 윤리적 반성』, 과학과사상 제12호, 1995.
4. 추병완,『과학기술시대의 삶의 양식과 윤리문제』,울력, 2002.
4. 바루흐브로디 지음, 황격식 옮김,『응용윤리학』,철학과현실사,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