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캐리트레이드와 국제경제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4.12 | 최종수정일 2013.12.1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화폐에 대한 엔&달러 캐리트레이드가 국제경제에 주는 영향과 금리와 환률의 변화에 어떻게 연동되어 갈 것인가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캐리트레이드(Carry Trade)란 ?
1) 개념
2) 특징
가. 생산요소를 효율적으로 배분
나. 레버리지(저금리통화 차입)와 디레버리지를 수반

2.엔캐리트레이드
1) 엔캐리 트레이드일 때
2) 엔캐리 트레이드는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3.달러캐리트레이드
1) 달러캐리트레이드의 특징
가. 단기 위주의 자산운용
나. 캐리 조달통화 변화 가능성
2) 달러케리트레이드가 한국 경제에 끼치는 영향
3) 글로벌 증시와 경제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1. 캐리트레이드(Carry Trade)란 ?
1) 개념
본래 캐리 트레이드는 증권브로커가 차입한 자금으로 주식과 같은 유가증권의 투자를 늘리는 행위를 뜻한다. 현재에는 금리가 낮은 통화를 차입 또는 매도 하여서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나라의 금융상품에 투자하여 수익을 올리는 뜻으로 많이 쓰인다. 여기서 투자대상은 채권이나 대출자산 등 금리 차 거래의 직접적인 대상뿐만 아니라 보다 넓은 의미로 주식, 원자재, 부동산 등 수익을 낼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자산에 대한 투자를 포괄한다.
피서의 ‘국제자본이동설’에서 자금 유입 규모(m)는 `투자 대상국 수익률(rd)-(차입국 금리+환율 변동분)`과 같다 라는 등식이 성립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투자대상국과 자국차입국간의 금리차익과 환차익을 동시에 얻기 위해서 투자대상국의 수익률이 환율을 감안한 차입국 금리보다 높을 경우 차입국 통화로 표시된 자금을 차입해 투자대상국의 유가증권에 투자하는 현상을 뒷받침한다.
즉 캐리 트레이드의 수익은 국가간의 금리 또는 수익률 차에 의해 발생하는 부분과 환율 변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환차익으로 나누어진다. 캐리 트레이드는 국가간의 금리 차에 더해 조달통화에 대한 금리 상승과 이로 인한 평가절상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가 형성된 상황에서 환 헤지 포지션 없이 투자가 이루어진다.
캐리트레이드는
투자한 유가증권의 수익률 > 차입금리 : 포지티브 캐리(positive carry)
투자한 유가증권의 수익률 < 차입금리 : 네거티브 캐리(negative carry) 로 구분하기도 하며 차입한 통화에 따라 엔-캐리 트레이드와 달러―캐리 트레이드 등으로 불린다.

2) 특징
가. 생산요소를 효율적으로 배분
대개 선진국의 저금리 정책으로 인한 저금리 통화가 개도국으로 흘러들어가기 때문에 자본이 풍부한 나라에서 그렇지 못한 나라로의 자본 이동이 나타난다. 이는 생산요소의 효율적 배분에 기여하고 투자를 촉진시킵니다. 특히 외화유동성 위기를 겪는 개발도상국들의 자금숨통을 틔어주고 자산가격을 상승시키면서 개도국의 경제발전에 영향을 주며 세계경제의 안정에 상당 부분 기여하는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