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980년 광주가 꿈꾼 것은,,,,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4.1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서 론
- 광주 민주화 운동의 재조명의 필요성
2. 저항이 시작된 광주
3. 5.18의 발생과 전개
1) 시위의 시작이 된 전남대
2) 민중의 투쟁
3) 5.18의 경과
4. 광주민주화 운동의 의의
5. 광주민주화 운동과 배후세력 미국
6.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 광주 민주화 운동의 재조명의 필요성
항쟁이 발생한 전남광주지역의 특수성을 다른 지역의 그것과 구별되는 것이라고 파악하는 입장에 서게 되면 광주민중항쟁은 1960년대 이래 박정희 정권의 지역평향적 개발정책에 따른 지역의 저개발과 낙후성, 그리고 정치, 사회, 문화적인 소외의 심화현상을 배경으로 하여 당시 호남의 정치적 희망인 지도자 김대중의 체포에 대한 지역의 범민중적 저항으로 이해 되게 된다. 그러나 이 같은 주장은 민주화 항쟁을 역적 성격을 가장 주요한 측면으로 간주해 버릴 개연성이 크다. 따라서 광주 민중항쟁의 경우에는 한국자본주의의 전개과정에서 배태된 한국사회의 총체적 모순이 1980년 5월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전남광주라는 지역을 통해 폭발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항쟁기간동안 보였던 전남광주민중들의 광범위한 연대는 물론 중요시해야하지만 그 연대의 배후와 각 계층간의 상호갈등관계, 그리고 투쟁의 진전에 따른 지도노선의 분화를 파악하는 것이 광주항쟁에 대한 오늘날의 자세로 가장 올바를 것이다.
2. 저항이 시작된 광주
5.17 계엄확대조치가 내려진 후에 유일하게 광주지역에서만 학생들의 가두시위가 있었고 그것은 계엄군과 경찰의 진압에도 불구하고 계속되었다. 이점이 중요한 이유는 당시 광주의 민중들이 오랫동안 정치적 무권리 상태에 놓여있어서 그동안의 모든 불만들이 곧바로 투쟁항쟁으로 표출하기에는 일정한



6. 결 론
광주 민주화 운동은 그 시작이 시민으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에서 의의를 갖는다. 전남대학의 학생운동을 시작을 시작으로 광주시민들이 참여함으로서 군사 정권에 정면으로 대항하여 무력 투쟁한 운동이었다.
80년 광주의 아픔으로 시작된 80년대 학생들의 생활과 투쟁의 주역들은 이제 공소시효가 끝나 가는 광주민주화항쟁과 90년대를 살아가는 우리 학생들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들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물론 그 동안 변화한 시대적 상황이 그 당시의 극단적인 상황과는 먼 거리를 두고 있지만 이재호, 김세진 열사가 분신하고 서울대 주변 술집에서 노fot소리가 살아지고 술만 먹으면 우는 학생들이 늘어갔다는 그 시대의 학생들은 대학가가 최대의 환락가로 변해 가는 현재 우리들의 모습에서 무엇을 느낄 수 있는지를 생각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