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나일론 이야기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4.1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실험목적 : 최초의 합성 고분자였던 나일론의 합성을 통하여 고분자의 특성을 이해한다.
실험원리 :
고분자 (polymer)란 수많은 저분자량 (일반적으로 최소한 100) 단위들이 화학결합으로 연결되어 이루어진 분자량 10,000 이상의 물질을 말한다. 작은 분자들이 반복적으로 합쳐져서 고분자를 형성하는 과정을 중합반응 (polymerization)이라고 하며, 이 때 작은 분자들을 단량체 (monomer)라고 한다.

목차

1. 실험제목
2. 실험날짜
3. 실험 조 및 공동 실험자
4. 실험목적
5. 실험원리
6. 시약 및 기구
7. 실험방법
8. 결과
9. 고찰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실험목적 : 최초의 합성 고분자였던 나일론의 합성을 통하여 고분자의 특성을 이해한다.

5. 실험원리 :
고분자 (polymer)란 수많은 저분자량 (일반적으로 최소한 100) 단위들이 화학결합으로 연결되어 이루어진 분자량 10,000 이상의 물질을 말한다. 작은 분자들이 반복적으로 합쳐져서 고분자를 형성하는 과정을 중합반응 (polymerization)이라고 하며, 이 때 작은 분자들을 단량체 (monomer)라고 한다. 두 가지 형태의 중합, 즉 축합중합과 첨가중합이 알려져있다. 단량체들이 결합시에 물이나 알코올과 같은 작은 분자가 제거되는 고분자 형성반응을 축합중합이라 하며, 첨가중합에서는 불 포화 혹은 고리화합물들이 서로 첨가하여 고분자를 만드는 반응으로 이 때는 작은 분자들이 제거되지는 않는다. 전형적인 축합중합 고분자의 일종이 폴리아미드, 즉 나일론이다.
일반적으로 많은 수의 단량체인 소단위체들이 반복적으로 결합된 분자를 고분자 또는 거대분자라고 한다. 보통 수백 개에서 수십만 개의 원자들이 공유결합으로 연결된 복잡한 구조의 분자를 말한다.
최초의 인공 합성 섬유로 개발되었던 나일론 66은 이 반복적으로 연결된 폴리아마이드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한 분자에 아민기와 카복실기를 모두 가지고 있는 단량체인 ℰ카프로락탐을 중합하여 값싸게 대량으로 합성하고 있다.

참고 자료

<표준 일반화학실험>
제 6개정판 , KCS대한화학회 , 발행인 : 이덕길 , 2005년도
<THE MERCK INDEX>
12 edition , MERCK & CO.,INC , Paul G. Stecher , 1996년도, p.956, p.29
<HACKH′S CHEMICAL DICTIONARY>
4th edtion , McGRAW-HILL BOOK COMPANY , Julius Grant , 1972년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