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유와 평등의 원리를 설명하고 이들이 양립할 수 있는 조건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민주주의의 기본 이념은 자유와 평등의 정신에 있다. 이 두 기본이념의 조화가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동력이기도 하기에 양립조건을 살펴보기로 한다.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 민주주의의 기본 이념
(1) 자유의 원리
(2) 평등의 원리

Ⅲ.결 론

Ⅳ. 참고문헌
- 사회적 역할의 이해(송대영, 김정호 공저)2010
- 삶과 일(황경식 외)1999

본문내용

Ⅰ.서 론

자유와 평등은 인류문화가 성장하는 민주주의 사회의 핵심적인 두 이념이다. 인류는 민주주의의 확립을 위한 제일 큰 목적으로 이 두 가지 이념을 사회에 정착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다. 어느 집단이나 사회단체 얼마만큼 민주적이냐 하는 것은 바로 이 자유와 평등의 조화와 실현 정도에 달려 있다 할 만큼 현 시대는 이 두 가지 이념을 민주주의의 척도로 여기고 있다. 민주주의는 현 시대에 지구촌의 문화적, 정치적, 보편적으로 지배하면서 21세기에 유일한 대안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실제로도 많은 나라에서 그렇게 떠오르고 있다. 새로운 시대에 이르러 민주주의는 자유와 평등이라는 두 가지 이념에 대한 새로운 정립과 새 시대에 맞는 두 이념 사이의 조화를 요구하고 있다.
자유와 평등은 정의로운 사회와 민주적인 사회 그리고 복지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전제되는 중요한 이념이면서도, 그 어느 하나만이 일방적으로 절대화되는 경우에는 서로 양립할 수 없는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자유와 평등의 조화를 통한 양립이 이뤄지지 못할 경우 진정한 자유, 진정한 평등 자체가 불가능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새로운 시대와 새로운 민주주의의 정립을 위해 이 두 가지의 요소를 각각 정의하고, 역사적 민주주의의 발전 과정에서도 보아 왔듯이 민주주의의 최고 이념인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 정의의 실현을 위한 보완적, 상대적 개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여러민족과 역사 속에서 이 둘은 그 균형이 계속 깨어져 왔지만, 그 때마다 그 불균형을 시정하려는 노력이 계속된 것도 사실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