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위장관장애] 식도암 pathology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위장관장애] 식도암 pathology 자료입니다.

⑤ 질병에 대한 치료


여러 가지 검사를 시행한 후, 검사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현재의 환자 상태에 따라 치료방침을 결정하게 된다. 현재 식도암을 치료하는 방법은 크게 수술, 방사선요법, 항암화학요법 등이 있습니다. 식도암의 경우에는 수술적 제거가 치료의 주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원격전이가 없고, 병변의 수술적 절제가 가능하며, 환자의 전신 상태가 수술이 가능한 상태라면 수술을 해서 암을 제거하고 위나 대장 등을 이용하여 식도 재건 수술을시행하고 있다. 상당히 진행된 암의 경우에는 먼저 항암-방사선요법을 같이 시행하는 복합치료를 시행하거나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를 시행한 후에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원격전이가 있는 경우에는 항암화학요법이 주가 되며 경우에 따라 방사선요법을 같이 시행하기도 한다. 최근 위-식도 내시경을 많이 시행하게 됨에 따라 아주 초기에 발견되는 식도암의 경우 점막에만 암이 국한되어 있다면 수술을 시행하지 않고 내시경을 이용하여 점막부위의 병변만을 절제하는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이나 광선역학요법도 시행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①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Ⅱ. 본론
① 질병의 정의 및 원인
② 질병의 병태생리
③ 질병의 주요증상
④ 질병의 진단방법
⑤ 질병에 대한 치료

본문내용

Ⅰ. 서론


①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위 내시경실에 실습을 나와서 관찰하며 공부하던 중, 내시경을 통해 진단할 수 있는 질병 중에 하나인 식도암을 선택하였다. 보통 식도암이 발견될 때는 림프절과 주변조직으로 퍼져있을 가능성이 많고 예후가 좋지 않다. 우리나라의 음식문화와 관련 위 식도 관련된 소화기계 질병이 많기 때문에 식도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위내시경을 통해 미리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고, 생활습관의 변화가 필요한 식도암의 원인으로는 뜨거운 음료, 흡연, 음주, 위산 역류 등이 있다. 식도암의 정의 및 원인, 병태생리, 주요증상, 진단방법, 치료 등에 대한 pathology 학습을 통해 본 학생은 소화기계 질병인 식도암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자 한다.


Ⅱ. 본론


① 질병의 정의 및 원인

* 식도 [해부학적]

식도는 인두와 위 사이의 관상부를 말한다. 대략 제6경추의 높이이며 위쪽은 인두에 계속되고, 아래쪽은 제11흉추의 높이에서 횡격막을 뚫고, 위의 분문에 이어지는 길이 25cm 정도인 근육성 관이다. 음식물이 통과하지 않을 때는 전후로 평압된 원통상을 이룬다.

식도 전체를 경부·흉부·복부로 구별한다. 경부는 인두 하단에서 시작하여 기관 뒤쪽을 지나 흉곽상구에 이르며, 길이는 약 3~4cm이다. 흉부는 흉곽상구에서 횡격막의 식도열공 부분까지로 길이는 20cm이다. 복부는 길이 약 1cm로 식도열공을 지나며 심하게 좌측으로 굴곡되어 위분문에 열려 있다. 흉부에서는 정중선보다 약간 좌측에 위치하고 기관의 뒤쪽으로 내려간다. 기관지 분기부에서는 거의 좌기관지의 뒤쪽을 내려가 심낭 뒤쪽, 다시 흉대동맥의 앞쪽을 내려가 식도열공에 이른다.

식도벽은 점막층, 점막하층, 근육층의 3층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안쪽층은 점막층으로 식도점막은 중층편평상피로 덮여있으나 위점막은 단층원주상피로 덮여 있어 그 경계가 뚜렷하다. 점막층에는 식도선이라는 점액분비선이 있다. 중간층은 근육층으로 안쪽에 윤주근과 바깥쪽의 종주근이 약한 나선형으로 둘러싸고 있다. 이 근육은 식도의 대략 1/3까지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