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치료적의사소통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4.11 워드파일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신병동에 실습하면서 실제 환자와 치료적인 의사소통 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일시
2. 장소
3. 대상자 )
4. 의학적 진단명

본문내용

1. 일시 : 2008년 4월 4일 1시 30분- 2시 30분
2. 장소 : 활동요법실
3. 대상자 : 김 ** (34세, 男)
4. 의학적 진단명 : schizophrenia(persecutory delusion)
환자의 언어적(비언적) 행동 학생의 언어적(비언어적) 행동 학생 반응의 이론적 근거 대화과정에 대한 평가 및 분석 1. 안녕하세요. 새로 오신 실습학생이신가 봐요.
3. 네. 근데 저는 이번 주 안으로 퇴원을 해요. 내일도 안 나오시니까 많이 못 보겠네요.
5. 좋죠. 여기 있으면 답답하고 갇혀있단 느낌이 들잖아요
7. 2달 정도요.
9. 피해망상 때문이에요. 처음에는 불면증 때문이었고요
11. 네. 처음에는 거의 한 달간 초저녁에 잤다 자정 가까워서 깨서 계속 잠을 못 자고......그런 식으로 한 달을 보냈어요.
13. 그렇죠. 그래서 스트레스에 관해 상담 받으러 여기에 왔던 거에요
15. 그런데 의사선생님이 망상 때문인 것 같다고 입원하자 하더라고요
17.아니요.
망상이란 건 믿지 않았지만 의사선생님이 입원하자 하니 했던 거죠.
19. 제가 그때 생각해보면 굉장히 불안해했던 것 같아요. 그냥 지나가는 사람만 봐도 저 사람이 날 때리거나 해칠 것 같고.. 요즘 세상이 워낙 이상한 일이 많이 있자 나요…… 또 지하철을 타면 자꾸 대구지하철 사건이 생각나서 불안하고.. 입원하고 치료받고 하니까 그 때 그게 피해망상 때문이었구나 하고 이해가 가더라고요.
21. 그렇죠. 이거 좋은 현상인가요?
23. 네. 특히 인내심이 길러지는 것 같아요
25. 오늘 아침에도 음악요법 했잖아요. 30분 넘게 클래식 같은 음악을 가만히 앉아서 듣고 있다 보면 저절로 인내심이 길러져요. 하하.
27.네.계속 외래에서 받아 먹으라 하더라고요.
29.네. 저도 꾸준히 약을 먹을 생각이에요. 다신 여기 오고 싶지 않거든요.하하.
31.좀 쉬다 다시 일 시작해야죠. 제가 사출하는 일을 했었거든요.
33. 4년간 했어요. 그 전에 직장을 4번 정도 옮기고요
35.그냥.. 6개월 정도 일을 하다 보면 일이 너무 지겨워지고 나가기가 싫어지더라고요.
37. 그렇죠. 안 그래야 되는지 알면서도 자꾸 그렇게 되더라고요. 이것도 혹시 피해망상하고 관련이 있었던 걸 까요?
39. 하긴…… 제가 한번 생각하면 바로 바로 실행에 옮기는 부분이 있거든요. 그게 좋은 부분이든 나쁜 부분이던지 간에요.
41. 아뇨. 하하. 고치도록 노력해봐야죠. 퇴원하면 이제 사회생활도 잘하고 새롭게 시작을 해야죠.
2. 안녕하세요. ---학생 ***입니다. 오늘부터 다음주 수요일까지 실습을 나올 거에요
4. 퇴원을 하신다고요? 그렇군요. 퇴원하시니까 기분이 어떠세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