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 이탈 주민의 삶과 현재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4.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북한 이탈 주민의 삶과 현재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북한이탈주민의 현황
2. 북한 탈출 경로
3. 힘겨운 남한 적응기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북한이탈주민의 현황
북한이탈주민이란 흔히 사용되는 ‘탈북자’와 같은 의미로, 북한을 탈출하여 한국이나 중국 등 다른 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을 말한다. 이러한 북한이탈주민의 국내 입국 규모는 1990년대 초반에는 약 10명 내외로 소수였으나, 1999년 이후 급증하기 시작하여 해마다 계속적으로 증가하여 2007년에는 2,544명에 달하여 2008년 8월 총 14,342명의 북한 이탈주민이 국내에 거주하고 있다. 국내로 입국하는 북한이탈주민은 주로 남자, 군인으로 군사분계선을 통해 입국하였으나, 최근에는 외교관, 해외무역상사원, 관리직과 전문직, 유학생, 노동자, 벌목공 등 여러 계층의 사람으로 확대되었고 입국경로도 다양화 되고 있다.
□ 입국 현황(’08.8 현재)


Ⅲ. 결론
지금까지 우리는 북한이탈주민의 현황과 북한탈출경로, 한국에 정착한 탈북자들의 힘겨운 남한 적응기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처럼 북한의 가난한 형편을 극복하기 위함이나 북한체제에 대한 반발심과 자유에 대한 소망으로 북한을 탈출하여 우리나라에 정착하는 경우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 중 일부는 남한에 잘 적응하여 생활하고 있지만 대부분 가족과의 이별, 체제가 다른 남한사회 부 적응, 남한 주민들의 차별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런데 한민족, 한겨레를 중요시 하고, 꼭 한반도가 통일되길 바라는 우리는 같은 핏줄인 그들에게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 그들에게 관심 가져봤자 개개인에게 당장의 실질적인 이득을 안겨주지 않기 때문이다.
대다수는 “우리 자신조차 경제적, 사회적으로 많은 고난을 겪고 어려움을 호소하는 게 현실인데 어떻게 그들까지 신경 쓸 수 있는가” 하고 생각할 뿐이다. 하지만 그들은 남이 아니다. 경제적으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인간적인 차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정부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많은 인식전환이 필요할 때이다. 정부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