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등 교사 임용체제의 현황과 과제 (농업교사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1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아래 초록과 참고문헌을 보시면 알겠지만, 상당한 수준의 깊이있는 글입니다.
중등교사 양성기관(사범대학, 일반교육대학, 교직) 및 임용, 자격에 대한 상세한 분석과 해결방안, 향후과제를 제시하였습니다.

대학원 수준에서 작성된 것이니 모든 사람들이 이용가능하리라 믿습니다.
이거 준비하고 발표하는데 3주가 소요되었으니,
이 논문으로 발표한 ppt 자료도 함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서울대학원에서 교육관련 과목에서 A+ 맞은 자료이니 제 자존심을 믿고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2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 3

Ⅱ. 이론적 배경 4
1. 농업교사의 개념 및 현황 6
2. 농업교사의 직무와 역할 6
3. 농업교사의 자질 7
4. 농업교사의 교수환경 및 임용 6

Ⅲ. 농업교사 양성 역사와 현황 8
1. 농업교사 양성의 역사 10
2. 농업교사 양성의 문제점 13
가. 수요와 공급에 관한 정책 13
나. 교원양성 체제에 관한 문제 15

Ⅳ. 농업교사 양성 및 임용체제의 변화방향 20
1. 우수한 농업교사 상(象) 정립 20
2. 농업교사 양성 체제의 변화 20
3. 농업교사 자격 체계의 변화 21
4. 농업교사 임용 체제의 변화 22

Ⅴ. 향후 연구과제 및 제언 25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연구의 목적은 농업교원 양성의 현황을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연구과제를 도출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각종 문헌 및 웹사이트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농업교원의 현황을 파악하고, 선행연구 및 해외사례를 중심으로 문제점 및 연구과제를 제시하였다. 다만, 이 연구는 시간, 재원, 인력의 한계로 농업교원의 범위를 ‘농업교사’로 한정하였으며, 농업교사의 수급에 관한 정책, 교사 양성체제, 교사의 자격 및 임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 연구의 결과로 첫째, 교사 수요와 공급에 관한 정책은 교사의 양적 수급을 중심으로 이뤄져왔으며, 현재 교원적체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었다. 둘째, 교사 양성체제는 실질적이지 못한 교육과정으로 비판받고 있으며, 교직과정을 중심으로 대부분의 교사가 양성되고 있다. 셋째, 농업교사의 자격은 통합해가는 추세로 교사의 전문성이 약화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으며, 농업교사 임용방식은 실제 농업교사에게 필요로 하는 자질을 측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첫째, 교사의 양보다는 질 중심의 관리체계가 운영되어야하며, 교사의 생애를 고려한 경력개발 단계를 구축해야 한다. 둘째. 교직과 중심의 양성체제를 지양하고, 전문성을 함양시기기 위한 교육과정의 개편 및 지원이 요구된다. 셋째, 교사 양성체제는 교사의 임용 자격부여와 연계되어야 하며, 교사의 임용은 실기시험의 호가대 등 필요한 자질을 측정할 수 있는 방안이 개발되어야 한다.


농업 교사 임용 체제의 변화
최근 우리나라 임용체제의 변화로써 2009학년도 부터는 ‘1차 교육학 선다형 객관식 시험 및 전공 선다형 객관식 시험’, ‘2차 전공 논술형 시험’ 및 ‘3차 면접 시험 및 수업실기시험’으로 구성된 중등교원 임용시험이 시행되어 기존보다 더욱 다양한 분야를 측정하여 우수한 중등학교 교원 선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다양한 분야의 영역을 평가하지 못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기존의 지식적 영역을 주로 측정하는 것에서 면접과 수업시연이 추가된 것일 뿐 기존의 틀어서 벗어나지 못하는 비판이 제기된다.
한번의 임용 선발시험 합격이 정규교사로서의 신분을 보장해주는 것 또한 비판으로 제기된다. 기간제교사나 산학겸임교사와는 달리 정년이 보장되는 현 시스템이 교사의 발전을 저해할 뿐 아니라 오히려 공부하지 않도록 도태시킨다는 입장이다. 교사가 성과에 얽매이지 않고 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야한다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