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역사성어 조사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4.1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국의 역사와 관련된 사자성어들을 모아뒀습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해설과 내용, 그리고 유래까지 기재되어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01. 刻舟求劍 : 각주구검
해 설 : 세상 형편에 밝지 못하고 융통성이 없음을 뜻함.
내 용 : 춘추 전국시대 초(楚)나라 사람의 이야기입니다. 그는 매우 소중한 칼을 안고 장강을 건너고 있었습니다. 강 가운데쯤 왔을 때 부주의로 그만 칼을 물에 빠뜨리고 말았습니다. 그는 즉시 주머니칼을 꺼내서 칼을 빠트린 부분의 배에 자국을 내어 표시해 놓았습니다. `칼이 떨어진 자리에 표시해 놓았으니 칼을 찾을 수 있겠지.` 배가 언덕에 닿자 뱃전에서 표시를 해놓은 물 속으로 뛰어들었습니다. 그는 칼을 찾기 시작했으나 아무리 찾아도 보이지 않았습니다.진나라 장군 백기(白起)가 조나라 효성왕(孝成王)에게 편지를 보냈다. 염파장군을 조괄로 대치하는 편이 낫다는 내용의 편지였다. 효성왕이 염파장군을 조괄로 대치하려 하자 인상여가 반대 상소를 올렸습니다. `조괄은 단지 병법의 이론에만 밝을 뿐 합변(合變)을 모른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유 래 : 여씨춘추(呂氏春秋)의 찰금편(察今篇)

02. 强努之末 : 강노지말
해 설 : 강한 군사도 원정을 가면 쇠퇴한다.
내 용 : 한 고조(漢高祖)는 자기보다 몇 배나 많은 항우 군대를 패배시켰습니다. 그러자 흉노쯤이야 하는 생각으로 정벌하려고 출전했다가 포위를 당했습니다. 진평(陣平)의 묘안으로 간신히 포위망을 벗어난 이후, 한 고조는 흉노족과 화친을 맺고 매년 공물(供物)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선우는 자주 약속을 어기고 무례하게 행동했습니다. 한 무제(漢武帝)가 즉위한 후 흉노족을 응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어사대부 한안국(御史大夫 韓安國)은 흉노를 공격하려는 원정 계획을 반대하며 그 이유를 이렇게 말했습니다."힘찬 활에서 튕겨나간 화살도 마지막에는 비단조차 뚫기 어렵다 [강노지말 종난어금백(强努之末 終難於錦帛)],"이 말을 듣고 한 무제는 응징을 포기했습니다.
유 래 : 사기의 한 장유열전(韓長擺列傳)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