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정치사상에 나타난 소유의 개념과 한국에의 적용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서양정치사상에 나타난 소유의 개념과 한국에의 적용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서양정치사상에서 나타나는 소유
(2). 동양의 사상
(3). 우리의 소유의식

Ⅲ.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항상 무언가을 소비하면서 살아야 한다. 기본적으로 생존을 위해서는 숨을 쉴 수 있는 공기가 필요하며, 야생의 상태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입을 옷과 먹을거리, 그리고 육체를 편안히 할 수 있을 안식처가 필요하다. 이러한 것들은 인간이 생존을 위해 소유를 해야 하는 것들이다. 이처럼 소유는 인간이 생존하는데 우리의 모든 생활과 관련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현대 산업사회, 고도로 발달한 자본주의의 사회에 있어서 주도적인 존재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잘 살기 위한다는 명목으로 좀 더 많은 것을 갖기 위하여 노력한다. 또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고, 사회적 위치를 남에게 알리기 위하여 소비를 하고 소유를 추구하는 것을 많이 보여준다. 얼마전 인터넷상에서 이슈화 되고 패러디 되었던 된장녀, 된장남이 소유를 통해 자신을 드러내려는 인간의 모습을 보여주는 한 단면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런 현상으로 물질이 우선시 되고 인간은 소외되는 삶의 형태가 나타나고, 인간 자신의 주체적인 삶이 아니라 물질과 소비, 소유에 사로잡혀 지배당하는 비 주체적인 삶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현재 우리가 갖고 있는 소유의 가치와 개념은 서구식 자본주의가 확산되어 우리에게 들어오는 과정에서 함께 들어왔다. 서양정치사상에서 나타난 소유의 개념과 기존에 우리가 가지고 있던 개념의 차이는 무엇인가? 그 둘이 정작 추구하는 것은 다른 것인가? 서양정치사상에서 나타난 소유의 개념과 현재 한국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자.

Ⅱ. 본론
(1). 서양정치사상에서 나타나는 소유
고대그리스의 사상가들은 부의 소유에 초점을 맞추어 생각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정치체제가 제대로 작동되고 사회나 국가의 붕괴를 막기 위하여 그들 나름대로 과도한 소유에 의한 과도한 부의 편차에 대하여 고민을 했던 흔적들이 보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