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예배학-로버트 웨버, 김지찬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11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본 저서의 주요목적은 예배의 성경적 근원과 그 역사적 발전과 신학적 의미를 살펴보는데 있다. 그리고 고대의 예배의식이 20세기, 특히 복음주의적 교회의 예배 의식으로 응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가능한 방법들을 살펴보는 것을 본서의 부차적인 목적으로 삼았다.

목차

1. 서론
Ⅰ. 성경적 배경
Ⅱ. 역사적 발전
Ⅲ. 예배의 신학
Ⅳ. 예배의 배경
Ⅴ. 내일의 복음주의적 예배

본문내용

본 저서의 주요목적은 예배의 성경적 근원과 그 역사적 발전과 신학적 의미를 살펴보는데 있다. 그리고 고대의 예배의식이 20세기, 특히 복음주의적 교회의 예배 의식으로 응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가능한 방법들을 살펴보는 것을 본서의 부차적인 목적으로 삼았다.

1. 서론
최근에 발표된 예배학에 관한 주요 자료들을 소개하고, 예배의 역사와 예배의 신학의 이해를 통해서 예배 갱신을 일으키도록 각 교회를 권면하려는 것이 본서의 목적이다. 저자는 고대의 예배 형식이 오늘날의 예배에도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믿는다. 비록 예배 형식은 각 교회의 문화적 상황에 따라 토착화(contextualized) 되어야 마땅하나, 현대의 예배가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오랫동안 전승되어 온 예배 유산과 본질적으로 동떨어져서는 아니 된다(Robert E. Webber, 1994:7-8).
우선 예배(worship)를 “하나님과 그의 백성간의 만남”(meeting between God and His people)이라는 광의의 의미로 정의한다
많은 복음주의적 개신교 그리스도인들이 공중 예배가 별로 의미가 없다고 느끼게 된 예배 상의 이유는
첫째, 많은 복음주의자들의 반역사적 편견(antihistorical bias) 때문이다. 이 같은 우물 안 개구리 식의 편견은 역사에 있어서 현재 순간의 규격화된 획일화(the uniformed normalizing of the present moment in history)를 몰고 왔으며, 그로 인한 피해와 손실 또한 가중시켰다.
둘째, 예배가 합리주의(rationalism)나 감정주의(emotionalism)나 오락적인 요소(entertainment)의 어느 한쪽으로 지나치게 치우쳤기 때문이다
셋째, 균형의 상실에 있다. 즉 세상에서의 교회의 활동의 모든 측면을 균형 있게 강조하지 못한 데 있는 것이다. 교회는 예배, 교육, 선교, 교제, 치유, 그리고 봉사의 여러 기능이 있다(Robert E. Webber, 1994:9-10).
본 서의 취지는 예배에 관한 과거의 자료들이 어떻게 현재에 응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 주려는 데 있다. 이 적용에 필요한 전제는 첫째, 예배에는 고정적 요소(fixed parts)가 있어야 한다. 둘째, 예배의 풍습은 지역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 예배 갱신은 예배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넷째, 예배 갱신은 믿음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예배자들은 그들 각자의 개인적인 신앙을 점검해 보고 복음을 믿어야만 하며, 계획적인(의도적인) 예배(an intentional worship)를 통해서 그 신앙을 발휘해야만 한다. 예배는 그냥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예배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고 의도적으로 그것을 행한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다(Robert E. Webber, 1994:12-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