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직포의 특징와 쓰임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4.1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다양한 피복재료 의류소재학 전공서적을 참고하여 작성한 부직포에 대한 종합적인 자료입니다

목차

1. 부직포의 제조
2. 부직포의 특성
3. 부직포의 성능
4. 부직포의 용도
5. 접착 심지
6. 접착 심지의 관리

본문내용

1. 부직포의 제조
부직포 제조에 쓰이는 원료 섬유로는 폴리에스테르, 폴리프로필렌, 레이온, 비니온 등 여러 가지 섬유가 쓰이고 있으나 부직포의 용도와 원료 사정에 따라 선택된다.
부직포를 만드는 방법은 웹을 만드는 공정, 접착제 또는 다른 방법으로 웹을 고정시키는 공정으로 나눌 수 있다.
웹을 만드는 방법에는 건식과 습식 두 가지가 있다.
건식은 방적 공정의 카드에서 나온 웹을 사용 목적에 따라 적당한 두께로 포개는 방법과 면방적의 타면기에서 랩을 만들 때와 같은 방법으로 개면한 섬유를 바람으로 날려서 케이지 롤러의 표면에 흡착하여 필요한 두께의 웹을 만드는 방법이 있다. 카드를 사용할 때에는 웹 내에서 섬유가 일정한 방향으로 배열되므로 얻어지는 부직포에 방향성이 생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웹 몇 장을 섬유의 방향이 직교되도록 겹쳐 놓아야 하지만 이렇게 하여도 얻어진 부직포는 다소의 방향성을 가지게 된다. 이에 대하여 섬유를 바람으로 날려 그물 위에 흡착시킨 것은 방향성이 없이 섬유가 불규칙하게 나열되므로 얻어지는 부직포는 방향성이 없이 모든 방향에 대하여 같은 성질을 나타내게 된다.
습식은 종이를 뜨는 초지법과 같은 방법으로 물에 분산된 섬유를 그물로 떠서 시트를 만든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은 모두 스테이플 섬유를 이용한 것이다. 최근에는 인조섬유를 방사 할 때 필라멘트 섬유를 직접 흩어놓아 웹을 만들고 이것으로 부직포를 만들기도 한다. 이 방법으로 만든 부직포를 스펀 레이드 부직포, 또는 스펀 본드 부직포라고



6. 접착 심지의 관리
접착심을 사용한 의류를 세탁하면 심지가 벗겨져서 모양이 망가지거나 황변이 발생한다.
1) 세탁에 의한 벗겨짐
접착심지는 세탁으로 벗겨지게 어려운 영구접착 타입과, 세탁에 약한 가접착 타입이 있다. 그러나 모두 세탁을 반복하는 동안에 세탁 중의 끌어당김과 꼬임에 의해 겉감이 벗겨지는 경우가 있다. 비교적 얇은 천에는 겉감이 얇은 만큼 형태가 망가지는데 영향이 크다.
그림은 접착 심지의 벗겨짐에 의한 형태의 망가짐은 나타냈다.
내세탁성은 접착에 쓰이고 있는 수지의 종류에 의해서도 다르다. 폴리아미드계. 폴리에스테르계는 물세탁과 드라이클리닝의 양쪽에 강하지만 폴리에틸렌계는 드라이클리닝에 약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2) 표백에 의한 황변
접착심의 바탕천에는 나일론에 폴리에스테르나 레이온 등을 혼합한 부직포가

참고 자료

참고자료
김성련 피복재료학 교문사 2009
김창류 외 피복재료와 기초과학 라사라 1992
공석붕 외 패션 소재론 경춘사 2004
남윤자 외 소비자를 위한 피복재료 경춘사 2000
김성련 새 의류소재 교문사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