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케이스스터디 조기파막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10.04.10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모성 분만실 실습 나갔을때 했던 케이스스터디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분만실 케이스는 유도분만으로 하는데
조기파막을 해갔더니 교수님께서 잘했다고 칭찬하시며 A플러스를 주셨네요.
연구의 필요성과 문헌고찰도 자세히 나와있구요.
특히 간호과정은 분만진행과정인 1기 2기 3기 4기에 맞춰서 내렸답니다.
아마 분만진행과정에 맞춰 간호과정 내리실때 도움이 될겁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Ⅱ. 본론
1. 문헌고찰
1) 조기양막파열(PROM)
(1) PROM 정의 및 개념
(2) PROM 원인
(3) 파막검사
(4) 처치 및 간호
(5) PROM의 영향
2) 경막 외 마취
(1) 경막외 마취의 정의
(2) 경막외 마취를 할 수 없는 경우
(3) 경막 외 마취 절차
(4) 경막 외 마취에 사용하는 약
2. 간호사정
3. 간호문제
4. 간호진단
5. 간호과정

Ⅲ. 결론
1. 연구 결과
2. 느낀 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현재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세계 최저에 속한다.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여성 1명당 평생 1.16명의 아이를 낳는다고 한다. 이렇게 줄어드는 출산율 속에서도 미숙아(출생 시 체중이 2.5kg 미만)의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미숙아 출산의 원인 중 하나인 조기양막파열(PROM)은 진통이 시작된 후에 파막이 되는 것이 아니라 임신 주수에 관계없이 진통이 오기 전에 양막이 파열하여 양수가 흐르는 상태를 말하며 보고된 바에 의하면 임산부의 6-10%에서 PROM을 보이며, 만삭 전 PROM은 전체 PROM의 25%를 차지하며, 조산과 관련되어 신생아 및 산모에게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는 원인의 약 40%를 차지한다고 한다.
PROM은 신생아 감염 가능성을 높일 수 있고 신생아 이환율과 사망률에 영항을 미치므로 고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즉각적인 분만을 시행하거나 유도를 하는 등의 적절한 처치 및 간호가 필요하다. 이때의 처치는 제태연령에 알맞게 함으로서 건강한 신생아를 출산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연구를 통해 PROM의 정의 및 개념, 적절한 처지 및 간호의 내용과 더불어 질분만 과정, 경막외 마취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Ⅲ. 결론
1. 연구결과 정리
내가 케이스 대상자로 선정했던 하 O O씨는 조기양막파열 산모로 분만을 유도하여 자연 질 분만을 하였다. 하씨는 처음 병원에 입원할 당시 양수가 완전 파막 되어 태아의 상태가 나쁘진 않을까, 불안해했지만 정상적인 태아 심음을 듣자 불안이 없어졌다.
하씨는 조기에 양수가 파막 되었으나 크게 감염적인 문제가 없어 즉각적인 분만을 시행하지 않고 옥시토신을 달아 분만을 자연스럽게 유도 했으며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AST 후 항생제 세파제돈을 투여했다. 그리고 진통을 경감시키기 위해 무통 시술을 받았으나 통증을 꾀 느꼈고, 통증 때문에 괴로워 했다.
하씨는 초산부였음에도 불구하고 경부 개대가 3cm였다가 full이 되는 시간이 2시간이 채 걸리지 않았다. full이 되고 나서는 분만실로 옮겨 분만을 시작했다. 통증 때문에 힘들어 했지만 의료인의 지시에 따라 힘주기를 시도하면서 12분 만에 아두가 만출 되었으며 13분 만에 아기가 태어났다. 산모는 힘들어 하면서도 건강한 아기의 탄생에 눈물을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편(2006). 여성건강간호학ⅠⅡ. 수문사
박영숙 외 (2003) 모성여성 건강간호학 임상실습교재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